엑셀 빠른 채우기 기능 사용 방법

2024. 12. 18. 21:52 / 서기랑

 빠른 채우기(Flash Fill)는 엑셀 2013 이상의 버전부터 사용 가능한 기능이다.

 일반 채우기와는 다르게 선택 영역 옆에 있는 데이터를 확인하고 패턴을 분석한 뒤 나머지 셀을 알아서 채워주기 때문에 잘만 사용한다면 셀 값의 분리나 결합 등을 위해 함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쉽게 작업이 가능하다.

 

빠른 채우기 사용하기

1. 패턴 기준 값 입력.

 빠른 채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엑셀이 패턴을 분석하는데 기준이 되는 값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두 셀의 내용을 합친 값을 채워 넣고 싶다면 엑셀이 패턴을 분석할 수 있게 최소 하나의 값은 직접 합쳐서 입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과물 예시를 보여주고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엑셀 빠른 채우기 기준 값

2. 빠른 채우기.

 기준 값을 입력했다면 이제 빠른 채우기를 사용하자.

 빠른 채우기를 사용할 셀로 이동 한 뒤(범위로 선택할 필요는 없다) 상단 리본 메뉴의 [데이터] 탭에서 [빠른 채우기]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 + E]를 입력하기만 하면 된다.

 (사용할 일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단축키 [Ctrl + E]를 기억해 두자)

엑셀 빠른 채우기 사용 화면

3. 활용 방법.

 패턴의 기준이 되는 값만 명확하게 입력한다면 셀 값의 분리, 결합, 추출, 변환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빠른 채우기의 다양한 활용 방법

 

그 외 내용

- 패턴의 기준이 되는 값을 입력했음에도 원하는 방식으로 빠른 채우기가 되지 않는다면 기준이 되는 값을 몇 개 더 입력해 보자.

 

- 패턴을 분석해서 채우는 것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패턴이 달라지거나 명확하지 않다면 그냥 사용하지 않는 게 더 나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성과 이름을 나누는데 성이 하나일 수도 있고 두 개 일수도 있다면 상황에 따라 사용할 수 없다.

 (띄어쓰기로 구분되어 있다면 사용이 가능하다)

 

-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과는 다르게 값 자체를 채워 넣는 것이기 때문에 기준이 되는 값 등이 변경된다면 반영이 되지 않아 지우고 다시 채우기를 해야 한다.
 때문에 값이 자주 변경된다면 차라리 함수를 사용하는 게 나을 수도 있다.

 

- 엑셀의 대표적인 채우기(자동 채우기)와 빠른 채우기는 다른 기능이다.
 일반 채우기는 보통 기준이 되는 값 드래그하여 채워 넣는데 값을 그대로 복사하거나 순차적 값을 늘려주며 빠른 채우기는 사용자가 입력한 값을 기준으로 패턴을 분석하여 같은 방식으로 채워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