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P 접속 방법 모음

2017. 10. 31. 03:18 / 서기랑

 FTP(파일 전송 프로토콜)은 집에서는 그다지 사용할 일이 없을지 모르겠지만 회사 업무를 하다 보면 가끔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런 경우 평소 FTP에 대해서 알거나 사용해본 사람이야 문제없이 쉽게 사용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조금 헤맬 될 수도 있는데 사실 접속하는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FTP에 접속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FTP에 접속하는 방법과 그냥(?) 운영체제 상에서 바로 FTP에 접속하는 방법이 있다.

 이중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는 단순한 파일 전송이나, 조회 외에도 여러 가지 추가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어 FTP를 자주 이용하는 경우에 좋으며 운영체제 상에서 접속하는 방법은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기 때문에 FTP를 가끔 이용하는 경우에 좋다.


 ▷ FTP 접속 방법 모음 - 파일질라(Filezilla)

 프로그램을 이용한 방법으로 파일질라 라는 FTP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다른 FTP 프로그램도 있지만 파일질라는 개인뿐 아니라 회사에서 사용하는 것도 무료인 GPLv2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에 부담이 전혀 없으며 프로그램 자체도 괜찮은 편이다.


 1. 파일질라 클라이언트 다운로드 및 설치.

 파일질라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설치 파일이 구분되는데 FTP 서버를 구축할게 아니라면 서버는 받을 필요가 없으니 클라이언트 파일만 받아서 설치하면 된다.

 참고로 설치 시작 중에 다른 프로그램들의 설치 여부까지 물어보니 마구 next를 넘기지 말고 보면서 필요 없다면 잘 거르도록 하자.

 파일질라 다운로드 바로가기

FTP 접속 방법 파일질라 설치


 2. 파일질라를 이용해 FTP 접속(빠른 연결)

 파일질라를 실행했다면 이제 FTP에 접속하면 된다.

 우선 간단하게 접속하려면 메뉴 바로 아래 보이는 호스트에 FTP의 IP를 넣고 사용자명에는 ID, 비밀번호는 당연히 비밀번호를 넣고 빠른 연결을 클릭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포트는 21번 포트지만 FTP 서버의 관리자가 포트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따로 포트를 넣을 필요는 없으며 다른 포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관리자가 포트 번호까지 알려줄 것이다.

FTP 접속 방법 파일질라 빠른접속


 만약 포트 번호를 알려주지 않았다면 이건 사용자가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알려주지 않은 관리자를 욕해도 되지 않을까 한다.


 3. 파일질라를 이용해 FTP 접속(사이트 관리자 연결)

 사이트 관리자라는 메뉴는 FTP 서버를 전화번호부처럼 저장해주는 메뉴이다.

 따라서 한 곳이 아닌 여러 곳의 FTP를 자주 접속해야 한다면 사이트 관리자에 등록해두고 사용하면 편할 것이다.


 우선 사이트 관리자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파일 - 사이트 관리자'를 클릭하도록 하자.

 사이트 관리자 창이 나타나면 '새 사이트'를 클릭하고 오른쪽에 FTP 접속 정보를 넣으면 따로 저장할 필요는 없다.

FTP 접속 방법 파일질라 사이트 관리자


 4. 연결 확인

 정상적으로 연결이 됐다면 이제 권한에 따라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업로드가 가능할 것이다.


 ▷ FTP 접속 방법 모음 - 탐색기 혹은 인터넷 브라우저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고도 탐색기 혹은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FTP 접속이 가능하다.

 접속방법은 굉장히 간단한데 'ftp://IP주소:포트'형식으로 FTP 서버의 접속 정보를 넣으면 되며 이 방법 역시 기본 포트를 사용한다면 따로 포트는 넣지 않아도 된다.

 접속주소 예)

 ftp://127.0.0.1:21

FTP 접속 방법 탐색기로 접속


 개인적으로는 인터넷 브라우저보다는 탐색기에서 접속하는 방법이 작업하기에는 더 편하다.


 ▷ FTP 접속 방법 모음 - cmd(dos에서 접속)

 그 외에 cmd에서 ftp 접속이 가능하다.(리눅스나 유닉스도 가능하다.)

 이 방법은 접속방법이야 단순 하지만 모든 것을 명령어로 직접 넣어야 하기 때문에 단순히 파일을 옴기기 위해서 사용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어 그다지 추천하지는 않는다.


 다만 반대로 말하면 명령어로 가능하기 때문에 단순 반복되는 작업이나 어느 정도 정형화된 작업들은 명령어를 미리 만들어 배치 파일이나 다른 프로그램에 넣고 이용할 수 있어 프로그래밍을 조금이라도 안다면 여러가지로 응용이 가능하다.


 접속 방법은 cmd에서 'ftp 주소 포트'를 넣는 형식이며 그냥 ftp를 입력하고 'open 주소 포트'명령어로 접속해도 되고, 역시나 기본 포트를 사용한다면 포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접속입력 예)

 ftp 127.0.0.1 21

FTP 접속 방법 모음 cmd로 접속


 참고로 ftp 명령어는 '?' 혹은 'help'를 입력하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