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FTP 프로그램 파일질라(FileZilla) 서버 구축 및 사용법

2017. 10. 30. 20:26 / 서기랑

 FTP(파일 전송 프로토콜)은 파일 전송을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다.

 개인적으로 파일을 전송하는 경우 같은 망 내라면 공유 기능을 이용하거나 메일이나 카카오톡 같은 메신저를 이용하기 때문에 단순 파일 전송에 FTP를 사용하는 일은 거의 드물며 따라서 개인적인 이용보다는 주로 회사 업무 관련하여 이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

 (홈페이지 관리나 협력 업체 간에 파일 전송용 서버 등)


 하지만 대기업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회사는 굳이 유료 FTP까지 사용하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고 그러다 보니 아무래도 관련 담당자 들은 무료FTP 프로그램을 찾아 사용하게 되는데 아마도 회사에서 무료로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FTP 프로그램은 파일질라가 아닐까 한다.


 ▷ 무료 FTP 프로그램 파일질라(FileZilla) 서버 구축 및 사용법

 무료 프로그램은 라이선스를 잘 보고 사용해야 하는데 파일질라의 라이선스는 GPLv2 라이선스이다.

 즉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은 물론, 개작, 재배포 모두 가능한 말 그대로 어디서 어떻게 쓰든 무료로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된다.

 또한 파일질라가 무료라고 해서 기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FTP 프로그램은 사실 파일질라만 있어도 웬만한 건 다 할 수 있고 보면 된다.


 - 파일질라 다운로드

 파일질라의 설치 파일은 FTP 서버에 접속하기 위한 용도인 클라이언트와 FTP 서버를 만드는 용도인 서버 두 가지 용도로 나뉘어 있다.

 자신의 용도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한다.


 - 파일질라 서버

 1. 설치.

 그냥 넥스트만 마구 클릭해도 설치하는데 문제는 없지만, 설치 중에 몇 가지 옵션 설정하는 부분이 나오기 때문에 되도록 확인 후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 특히 마지막 부분은 서비스 등록과 포트가 나오기 때문에 확인해 두는 편이 좋다.


 2. 실행.

 실행하면 호스트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외부에서 원격 접속을 하려면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되고, 그렇지 않고 로컬에서만 서버 접속을 하려 한다면 그냥 'Connect'를 클릭하여 접속하도록 하자.


 3. 사용자 추가.

 일단 기본적인 FTP 서버는 만들어 졌다고 보면 된다.

 그럼 이제 서버에 사용자가 접속할 수 있게 사용자를 만들어야 하는데 위 메뉴에 보이는 '사람 모양의 그림'을 클릭하도록 하고 'Users 설정 화면'이 나오면 여기서 'Add'를 클릭하여 사용자를 추가 하도록 하자.

 

 4. 사용자 비밀번호 설정.

 사용자를 추가하였다면 이제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데 'Users 설정 화면'에 보이는 'Password' 부분을 체크하여 활성화 한 뒤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된다.


 5. 공유 폴더 설정.

 FTP 서버도 만들었고 서버에 접속할 사용자도 만들었으면 이제 사용자가 서버의 어떤 폴더를 이용할 수 있는지 공유 설정을 해줘야 한다.

 'User 설정 화면'의 왼쪽 메뉴를 보면 'Shared Folders'가 있다 클릭하도록 하자.

 'Shared Folders'의 화면을 보면 가운데에 Add가 보이는데 클릭하여 원하는 폴더를 공유하도록 선택하면 된다.


 6. 폴더 권한 설정.

 공유 폴더 설정이 완료되면 이제 폴더에 대한 권한을 줘야 한다.

 공유 폴더 설정 바로 옆에 권한을 줄 수 있으며 Files는 파일에 관련 권한, Directories는 폴더 관련 권한이다.


 7. 완료.

 여기까지 설정하였다면 파일 질라의 기본적인 서버 구축 및 사용법은 끝이라고 보면 된다.


 ▷ 파일질라 FTP 서버에 접속이 안 되는 경우

 1. ftp 서버가 정상적으로 접속 되는지 확인해 본다.

 확인은 cmd 상에서 가능하다.

 ftp localhost

 아이디 입력,

 비번 입력.

 정상 접속 확인 후 종료.


 2. 방화벽 설정.

 정상적으로 접속이 된다면 일단 서버는 제대로 구동이 되고 있는 것이고 그다음은 방화벽에서 막고 있을 확률이 크다.

 (기본적으로 설정을 바꾸지 않았다면 대부분 이것 때문일 것이다.)


 제어판 -> Windows방화벽 -> 'Windows 방화벽을 통해 프로그램 또는 기능 허용' 클릭

 고급 보안이 포함된 Windows 방화벽이 아니다.(물론 여기서도 설정은 가능하긴 하지만 방법은 조금 다르다.)


 '다른 프로그램 허용' 클릭

 만약 해당 메뉴가 비활성화되어 있다면 먼저 '설정 변경'을 클릭하면 활성화가 된다.


 'FileZilla Server'를 찾아서 클릭

 추가 가능한 프로그램 목록에 'FileZilla Server'가 보이지 않는다면 찾아보기로 직접 설치 경로에 가서 추가하면 된다.

 


 3. 그래도 안된다면.

 여기서부터는 상황에 따라 다 다를 수 있는데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같은 망내에 있는지, 공유기 사용과 설정의 여부, 윈도우 자체 방화벽이 아닌 회사 내의 방화벽 설정이 어떤지 등등 여러 가지 변수가 많기 때문에 네트워크 담당자가 있다면 문의하는 것이 좋으며 자신이 담당자라면... 애초에 이런 일이 없었으려나??


 아무튼 이런 상황이라면 현재 운영되고 있는 망을 잘 알고 있는 사람(네트워크 담당자 혹은 전산 담당자)이 제일 빨리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니 문의해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