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컴퓨터 자동 종료 시간 예약 설정 방법
자기 전에 컴퓨터로 유튜브나 넷플릭스 등의 영상을 보거나 파일 다운로드를 하고 누워있는 경우 영상이 끝나거나 다운로드가 끝난 뒤 다시 일어나서 컴퓨터를 끄기는 너무 귀찮은 일이다.
이런 귀찮은 일을 피하고 싶은 사람들은 TV처럼 컴퓨터도 자동 종료를 할 수 없는지 찾아보기도 할 텐데 윈도우11이나 그 하위 버전 윈도우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내장 명령어를 통해 시간을 아주 간단하게 시간을 예약해서 자동 종료가 되도록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윈도우11 자동 종료 시간 예약 설정 방법
1. 기본적인 자동 종료 방법.
윈도우11이 자동 종료가 되도록 설정하기 위해서는 shutdown 명령어에 옵션을 넣어 입력하면 되는데 cmd 창에서 입력해도 되고 [실행] 창에서 입력해도 된다.
시작에서 [실행]을 검색하거나 키보드에서 단축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자.
실행 창이 열리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컴퓨터의 자동 종료를 예약하면 된다.
예약 시간은 명령어 뒤의 초단위의 숫자로 현재 시간 기준으로 해당 시간이 지나면 종료가 되는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예약 시간은 시간, 분, 초 중에서 초단위만 입력이 가능하며 숫자는 자유롭게 넣을 수 있다)
shutdown -s -t 초 |
예를 들어 현재 시간 기준으로 1시간 뒤에 컴퓨터를 자동 종료 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된다.
shutdown -s -t 3600 |
2. 자동 종료 예약 취소 방법.
시스템 자동 종료 시간을 예약했지만 생각이 바뀌거나 시간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예약을 취소하면 된다.
예약 취소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shutdown -a |
기타 참고 사항
- 자동 종료 예약이나 예약 취소 명령어는 입력했을 때 윈도우11에서 알림을 알려주기도 하지만 알림이고 뭐고 별다른 반응이 없는 경우도 있다.
별다른 반응이 없어도 일단 입력했다면 명령어는 실해 된것이라고 보면 되는데 그래도 뭔가 찜찜하여 확인하고 싶다면 cmd에서 자동 종료 예약이나 예약 취소 명령어를 다시 입력해 보자.
다시 명령어를 입력하면 시스템 종료가 이미 예약이 되어있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실행에서 입력하면 순식간에 메시지가 나타났다 사라져서 확인이 불가능하다)
- shutdown 명령어는 윈도우11 뿐만아니라 윈도우10, 윈도우7 등 과거 윈도우 부터 있었던 명령어로 모두 같은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하는데 별다른 거부감이 없다면 굳이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보다 프로그램의 사용이 편하다.
-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는 싫지만 평소 shutdown 명령어를 사용하여 자동 종료 예약을 자주 사용한다면 명령어를 바로가기로 만들어 두거나 시간대 별로 사용한다면 배치 파일을 만들어 두고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