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시작음 재생 설정 방법
예전 윈도우는 컴퓨터가 부팅 후 윈도우에 진입하면 startup sound 즉 시작음을 재생했었다.
하지만 윈도우10 부터는 이러한 시작음을 재생하지 않도록 기본 설정이 변경되었는데 이러한 설정은 윈도우11에도 그대로 이어져 윈도우11 역시 시작음이 재생되지 않는다.
시작음이라고 해봐야 컴퓨터를 켤때만 재생되는 소리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되는 부분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사람의 기분이란게 이런 사소한 문제에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시작음에 대해서 신경 쓰는 사용자도 많을 텐데 윈도우11의 시작음을 재생하거나 반대로 재생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윈도우11 시작음 재생 설정 방법
1. 소리 설정 실행.
시작음이니 만큼 설정은 소리와 관련되어 있다.
시작에서 [소리 설정]을 검색해서 실행하거나 작업 표시줄 오른쪽 하단의 스피커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고 [소리 설정]을 클릭하여 실행하자.
2. 더 많은 소리 설정.
소리 설정 창이 나타나면 스크롤을 제일 아래로 내려 고급 부분에 있는 [더 많은 소리 설정]을 클릭하여 이동하자.
3. Windows 시작 소리 재생 설정.
예전 윈도우에서 보던 소리 창이 나타나면 [소리] 탭으로 이동하자.
소리 탭의 아래 부분을 보면 [Windows 시작 소리 재생] 부분이 보일 것이다.
해당 부분의 체크를 하면 윈도우가 부팅될 때 시작음이 재생되며, 체크를 해제하면 시작음이 재생되지 않는다.
그 외 내용
- [Windows 시작 소리 재생] 부분이 비활성화되어 체크를 하거나 해제를 할 수 없게 되어있다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설정을 확인해 봐야 한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로그온]으로 이동 한 뒤 [Windows 시작 소리 끄기]가 어떤 상태인지 확인하고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하면 [Windows 시작 소리 재생] 부분이 다시 활성화될 것이다.
- 시작음이 재생되도록 설정해도 재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빠른 시작으로 인하여 컴퓨터가 완전히 종료되고 시작하지 않아 시작음이 재생되지 않는 것일수 있는데 전원 옵션에서 빠른 시작 켜기를 비활성화 하면 정상적으로 시작음이 재생 될 것이다.
다만 빠른 시작을 사용한다면 그냥 시작음을 포기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 예전 윈도우에서는 소리에서 시작음을 원하는 소리로 변경이 가능했지만 어째서인지 윈도우11에서는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
인터넷을 찾아보면 레지스트리를 통해 로그온을 활성화하여 소리를 변경하면 된다고 하는데 시작음과 로그온음은 따로 구분이 되어있는 것인지 변경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인터넷을 더 찾아보니 윈도우11의 시작음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Resource Hacker를 사용하여 윈도우의 리소스 파일을 직접 열고 작업을 해야 하는 굉장히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한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