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IF 함수에서 와일드카드 사용하는 방법

2024. 2. 8. 23:49 / 서기랑

 와일드카드를 사용하면 특정 패턴을 가진 데이터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엑셀에서도 일부 함수에서 와일드카드를 사용할 수는 있는데 아쉽게도 IF 함수에는 와일드카드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IF 함수에서 와일드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함수를 활용해야 한다.

목차 (Contents)

 

 

엑셀 IF 함수에서 와일드카드 사용하기

1. COUNTIF 함수 활용.

 COUNTIF 함수는 셀 범위 내에서 조건에 맞는 수를 반환하는 함수로 와일드카드의 사용이 가능하다.

 이를 IF 함수와 같이 사용하면 IF 함수에 와일드카드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셀에 "서기랑"이라는 단어가 포함됐는지 찾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IF(COUNTIF(A2, "*서기랑*"), "포함", "미포함")

엑셀 IF 함수에서 와일드카드 사용

 COUNTIF 함수로 A2셀에 와일드카드 문자와 "서기랑"이라는 값을 넣어 단어가 포함되는지 확인하고 단어가 있을 때 1 이상의 값을 반환, 단어가 없을 땐 0 값을 반환하여 참과 거짓을 판단한다.

 

2. SEARCH 함수 활용.

 SEARCH 함수는 셀에서 텍스트를 찾아 몇 번째에 위치하는지 값을 반환하는 함수로 와일드카드의 사용이 가능하다.

 원리는 COUNTIF 함수와 비슷하지만 SEARCH 함수는 조건에 맞지 않는 경우 #VALUE! 값을 반환하기 때문에 ISNUMBER함수와 같이 사용해야 한다.

=IF(ISNUMBER(SEARCH("*서기랑*", A2)), "포함", "미포함")

SEARCH 함수로 IF 함수에 와일드카드 사용

 COUNTIF 함수와 크게 다르지 않다.

 SEARCH 함수로 A2셀에서 와일드카드 문자와 "서기랑"이라는 값을 넣어 단어가 포함되는지 확인하고 반환한 값을 ISNUMBER 함수가 TRUE 혹은 FALSE로 변환하여 IF 함수에 전달하여 참과 거짓을 판단한다.

 

그 외 내용

 COUNTIF 함수는 조건에 맞는 만큼의 수를 반환하고 SEARCH 함수는 찾는 텍스트가 몇 번째 있는지 반환하는 함수지만 IF 함수에서는 숫자가 몇이든 1 이상의 값이면 참이기 때문에 별다른 차이는 없다.

 다만 SEARCH 함수는 ISNUMBER 함수 까지 같이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COUNTIF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하며 SEARCH 함수는 필요한 경우에나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