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하는 방법

2024. 1. 17. 22:50 / 서기랑

 윈도우11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 중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거나 프로그램, 파일 등을 제거하는 경우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안전모드로 부팅하는 방법은 과거 윈도우 시절 부팅 시 [F8]을 눌러 진입하는 것이 보통이었지만 윈도우10에서부터는 고급 시작 옵션을 사용해서 진입할 수 있도록 변경이 됐는데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다.

목차 (Contents)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하기

    1. 고급 시작 옵션 실행.

     안전모드 부팅을 위해서는 먼저 고급 시작 옵션을 실행해야 한다.

     고급 시작 옵션을 실행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 기본적인 방법은 윈도우11의 설정에서 고급 시작 옵션으로 다시 시작하는 방법과 [Shift]를 누른 상태 윈도우의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는 것이다.

    시작에서 고급 시작 옵션 다시 시작

    2. 시작 설정으로 재부팅.

     컴퓨터가 재부팅되면 파란 화면의 고급 시작 옵션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문제 해결 -> 고급 옵션 -> 시작 설정] 순으로 메뉴를 이동 한 뒤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자.

    고급 시작 옵션에서 시작 설정 재부팅

    3. 안전모드 재부팅.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재부팅을 하면 이번에는 부팅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시작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안전모드 모드와 관련된 메뉴를 선택하면 윈도우11을 안전모드로 부팅할 수 있다.

     기본적인 안전모드는 4번, 안전모드에서 인터넷 사용이 필요하다면 5번, 콘솔 명령이 필요하다면 6번으로 부팅하면 된다.

    시작 설정에서 안전 모드 사용

     

    그 외 내용

     위 방법으로 안전모드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컴퓨터가 부팅되고 윈도우 로그인 화면까지는 나타나야 한다.

    로그인 화면에서 [Shift]를 눌러 다시 시작을 하면 되기 때문인데 정상적으로 윈도우까지 진입이 안 되는 상황이라면 강제로 안전모드 부팅을 시도하거나 윈도우11의 설치 USB를 사용하여 복구 시도, 윈도우 설치 화면에서 [Shift + F10]을 눌러 콘솔을 실행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윈도우11 강제 안전모드 부팅 방법

    윈도우10 안전모드 진입 메뉴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