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메일 다크 웹 노출 확인 방법

2024. 1. 14. 21:37 / 서기랑

 다크 웹은 익명성이 보장되는 영역으로 여러 불법적인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물론 다크 웹의 모든 곳이 무조건 불법인 것은 아니지만 어쨌든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일반적으로 다크 웹에 내가 사용하는 메일이 노출된다면 더욱더 보안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구글 메일의 경우 계정 보안 화면에서 다크 웹에 노출 됐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의심이 된다면 바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목차 (Contents)

     

    구글 메일 다크 웹 노출 확인 방법

    1. 구글 계정 관리 실행.

     우선 구글에 로그인을 한 뒤 사이트 오른쪽 상단의 자신의 프로필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계정 관리] 버튼을 클릭하자.

    구글 계정 관리 실행

    2. Google One으로 검사 실행.

     구글 계정 관리 화면이 나타나면 왼쪽 메뉴에서 [보안]으로 이동.

     오른쪽 화면에서 [이메일 주소가 다크 웹에 있는지 확인하기]를 찾아 클릭하자.

     (혹은 [Google One으로 검사 실행]을 클릭해도 된다)

    이메일 주소 다크 웹 확인 google one

     검사 확인 화면이 나타나면 [검사 실행]을 클릭하면 구글 메일이 다크 웹에 있는지 검사를 실행한다.

    google one 검사 실행

    3. 결과 확인.

     잠시 기다리면 결과 화면이 나타난다.

     결과가 없다고 나타난다면 안심하면 되며 만약 유출된 결과가 있다면 안전을 위해 바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출된 사이트도 확인이 가능한데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가 아니라면 탈퇴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구글 메일 다크 웹 노출 검사 결과

     

    그 외 내용

     다크 웹에 구글 메일이 노출됐다는 것은 단순히 메일 주소가 노출됐다는 의미보다는 구글 메일을 사용하는 사이트의 계정 정보가 노출됐다는 의미로 봐야할 수도 있다.

     보통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사이트별로 비밀번호를 다르게 사용하는 것이 아닌 계정명이 같으면 비밀번호도 같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밀번호부터 변경하는 것이 좋으며 노출된 사이트가 있다면 해당 사이트의 보안이 취약한 사이트일 확률이 높으니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탈퇴하는 것이 좋다.

     또한 노출된 구글 메일로 스팸 메일이나 피싱 메일이 발송되는 빈도가 늘어나기 때문에 메일을 확인할 때도 항상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