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주말, 공휴일 제외 평일 날짜 계산 방법

2024. 1. 5. 22:05 / 서기랑

 업무나 프로젝트 관리, 휴가 관리, 근무 일수를 등을 확인하기 위해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의 날짜를 계산하는 경우가 많다.

 엑셀에서는 이러한 계산은 NETWORKDAYS 함수나 NETWORKDAYS.INTL 함수를 사용하면 쉽게 할 수 있는데 각 함수의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목차 (Contents)

     

    엑셀 주말, 공휴일 제외 평일 날짜 계산 방법

    1. NETWORKDAYS 함수로 날짜 계산.

     NETWORKDAYS 함수는 두 날짜 사이의 전체 일수에서 토요일과 일요일 그리고 공휴일(사용자가 지정한 범위의 날짜)을 제외한 일수를 계산하는 함수이다.

     

     기본 수식은 아래와 같다.

    =NETWORKDAYS(시작 날짜, 종료 날짜, 사용자 지정 범위)

     

     

     시작 날짜와 종료 날짜는 날짜가 있는 셀을 선택하면 되며 사용자 지정 범위는 공휴일로 사용할 날짜를 미리 만들어 두고 범위를 선택하면 된다.

     

     예를 들면 E1에서부터 E16에 공휴일 리스트를 만들고 아래와 같은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다.

    =NETWORKDAYS(A2, B2, $E$1:$E$18)

    주말, 공휴일 제외 평일 날짜 계산

    2. NETWORKDAYS.INTL 함수로 날짜 계산.

     NETWORKDAYS.INTL 함수 역시 NETWORKDAYS 함수와 같이 두 날짜 사이의 전체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일수를 계산하는 함수이다.

     NETWORKDAYS 함수와의 차이점은 주말이 토요일과 일요일로 고정되는 것이 아닌 월요일과 화요일 혹은 수요일만 등으로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주말이 다른 회사에서 근무 일수를 계산한다면 NETWORKDAYS.INTL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본 수식은 아래와 같다.

    =NETWORKDAYS.INTL(시작 날짜, 종료 날짜, 주말 지정, 사용자 지정 범위)

     

     

     추가된 매개 변수는 주말을 직접 지정할 수 있는 부분으로 사용 가능한 값은 1~7(토요일과 일요일, 일요일과 월요일, 월요일과 화요일... 순서)과 11~17(일요일만, 월요일만, 화요일만... 순서)이며 주말 자체가 없다면 주말 지정 부분에 "0000000"을 넣으면 된다.

     이 외에 나머지 부분은 NETWORKDAYS 함수와 같다.

     

     예를 들어 월요일만 쉬는 경우 아래와 같은 형태로 사용하면 된다.

    =NETWORKDAYS.INTL(A4, B4, 12, $E$1:$E$18)

    주말이 다른 경우 주말과 공휴일 제외 평일 날짜 계산

     

    그 외 내용

     간단하게 사용하고자 한다면 NETWORKDAYS 함수를 사용하면 되며 주말이 다르거나 없다면 NETWORKDAYS.INTL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특히 주말이 유동적으로 변경되는 경우 근무일을 계산해야 한다면 NETWORKDAYS.INTL 함수에서 주말을 자체는 제외하고 유동으로 변하는 주말의 날짜는 공휴일의 범위에 포함시키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