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장에서 용량이 큰 파일을 열 수 없는 경우 해결 방법

2023. 12. 27. 20:37 / 서기랑

용량이 큰 파일을 메모장에서 열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

"파일이 너무 커서 메모장에서 열 수 없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메모장에서 열 수 있는 최대 용량(1GB)을 넘어서 열 수 없다는 의미로 대용량 파일을 열 수 있는 텍스트 에디터를 사용하거나 파일 자체를 메모장에서 열 수 있는 용량으로 분할하여 열어야 한다.

목차 (Contents)

     

    메모장에서 용량이 큰 파일을 열 수 없는 경우

    1. 대용량 텍스트 에디터.

     용량이 큰 파일은 기본적으로 메모장에서 열 수 없기 때문에 대용량 텍스트 파일을 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워드 패드로도 대용량 파일을 열 수 있긴 하지만 글씨가 깨지는 경우도 많이 이래저래 불안정하다)

     

     이런 경우 대안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는 Large File Editor가 있는데 메모장에서 열 수 없는 대용량 파일을 열 수 있는 대용량 텍스트 에디터면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프로그램이다.

     

    Large File Editor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설치 후 대용량 파일을 열기만하면 된다.

    무료 대용량 파일 편집기 (liquid-technologies.com)

    대용량 텍스트 파일 편집기

    2. 텍스트 파일 분할하기.

     용량이 큰 파일을 열 수 있다고 해도 그대로 작업하기엔 용량 때문에 속도가 느린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파일을 분할하여 작업하는 것이 좋은데 파일을 분할하는 과정이 번거로울 순 있지만 파일을 분할하게 되면 메모장에서도 열 수 있게 되며 메모장이 아니더라도 작업 속도가 빨라지는 장점이 있다.

     

     텍스트 파일을 분할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로 파워쉘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과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할하는 방법이 있다.

     잠깐 사용하는 것이라면 파워쉘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으며 자주 사용한다면 당연히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 파워쉘 명령어로 텍스트 파일 분할.

    파워쉘에서 아래와 같은 형태로 명령어를 입력하면 테스트 파일을 분할 할 수 있다.

    $i=0; Get-Content 원본파일명 -ReadCount 분할 라인 수 | %{ $i++; $_ | Out-File 분할파일명-$i.log; Write-Host $i }

     

    - 프로그램으로 텍스트 파일 분할.

     텍스트 파일을 분할하는 프로그램은 많이 있지만 간단하게 사용할만한 프로그램으로는 Text File Cleaver가 있다.

     꽤 오래된 프로그램이지만 윈도우11에서도 잘 작동되며 설치 없이 압축을 풀고 바로 사용하면 된다.

     (제작사는 망한듯하다...)

    Text Cleaver.zip
    0.03MB

     

    텍스트 파일 분할해서 메모장 용랑 큰 파일 열기

     

    그 외 내용

    이 외에도 대용량 텍스트 파일을 수정하는 것이 아닌 단순히 보고자 한다면 cmd에서 more 명령어로 순차적으로 보는 방법도 있다.

    대용량이기 때문에 순차적으로 모두 확인하는 것은 힘들지만 파일 자체가 일단 문제가 없는지 잠깐 확인하기에는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