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 업데이트 방법

2023. 11. 15. 02:30 / 서기랑

 구글 서치콘솔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일정 주기마다 사이트맵을 읽고 사이트맵에 등록된 주소의 색인을 한다.

 주기는 운영하는 블로그나 사이트마다 다르기 때문에 기준은 알 수가 없는데 어쨌든 아무리 기다려도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가 변경되지 않는다면 사이트맵을 다시 업로드하거나 크롤링을 요청해 보자.

목차 (Contents)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업데이트 하기

    1. 사이트맵 다시 제출.

     처음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서치콘솔은 사이트맵이 정상적인지 판단하기 위해 이를 확인힌다.

    때문에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가 업데이트되지 않는다면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하여 서치콘솔이 사이트맵을 확인하도록 하는 것이다.

     기존에 제출한 사이트맵을 지울 필요는 없고 새 사이트맵 추가에서 같은 사이트맵 주소로 제출을 하면 덮어 씌워지며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가 업데이트된다.

    서치콘솔 사이트맵 제출 화면

    2. 구글에 크롤링 요청.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하게 되면 업데이트 날짜뿐 아니라 제출 날짜까지 변경된다.

     이러한 부분이 싫거나 다시 제출한다는 것 자체로 다른 문제가 발생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든다면 구글에 현재 사이트맵의 크롤링을 요청해 보자.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아래의 주소를 참고하여 마지막 부분을 자신의 사이트맵 주를 넣고 주소창에 입력하면 크롤링 요청이 된다.

    https://www.google.com/ping?sitemap=사이트맵 주소

    구글 사이트맵 크롤링 요청

     

    그 외 내용

     구글 서치콘솔에서 사이트맵의 마지막으로 읽은 날짜가 업데이트되지 않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뭔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일 수도 있다.

     이런 경우 사이트맵을 다시 제출하거나 크롤링 요청을 해도 읽은 날짜만 변경될 뿐 가장 중요한 색인은 변화가 없을 수도 있다.

     블로그에 문제가 없다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서치콘솔은 알아서 사이트맵을 읽고 색인을 시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