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프로그램을 한 번에 실행하는 방법

2023. 6. 24. 19:40 / 서기랑

 컴퓨터로 작업을 하다 보면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실행하는 프로그램이 일정하다면 프로그램을 하나씩 실행하기보다는 한 번에 실행될 수 있도록 배치 파일을 만들어 두면 편한데 여러 프로그램이 한 번에 실행되는 배치파일은 생각보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목차 (Contents)

     

    제목

     

    1. 프로그램 위치 확인.

     우선 한 번에 실행할 프로그램들의 위치를 확인하자.

     기본적인 위치 확인 방법은 프로그램의 바로가기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속성]을 실행.

     [대상] 부분을 확인하면 된다.

    - 시작 메뉴에 바로가기가 있는 경우.

     시작 메뉴에서 프로그램의 바로가기를 찾은 뒤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하면 바로가기가 있는 탐색기 창이 열릴것이다.

     여기서 바로가기의 속성에서 대상을 확인하면 된다.

    2. 배치 파일 내용.

     대상을 확인했다면 메모장을 실행하고 아래와 같은 내용과 함께 대상을 붙여 넣자.

    @echo off
    start "" 프로그램 대상1
    start "" 프로그램 대상2
    start "" 프로그램 대상3
    ...

     

    예를 들어 엣지와 크롬이 동시에 시작하는 배치파일을 만든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하면 된다.

    @echo off
    start "" "C:\Program Files\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remote-debugging-port=9222
    start "" "C:\Program Files (x86)\Microsoft\Edge\Application\msedge.exe"

    3. 배치 파일 저장.

     메모장에 내용을 작성했다면 bat 파일로 저장하면 된다.

     bat 파일 저장은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에서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변경한 뒤 파일 이름 뒤에 [.bat]를 붙여서 저장하면 된다.

     

    그 외 내용

     bat 파일을 파일을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하고자 한다면 bat 파일의 바로가기를 만들고 단축키를 지정하는 방법도 있으니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