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게임 자동 업데이트 막고 실행하는 방법

2023. 5. 18. 12:45 / 서기랑

 스팀은 게임의 새 업데이트가 나오면 기본적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된다.

 하지만 한글 패치나 창작 마당의 모드 등이 존재하는 게임은 새 업데이트를 무조건 적용하다가는 한글 패치가 되지 않거나 모드가 작동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새 업데이트가 있다면 조금 미루는 게 좋을 수도 있는데 스팀 게임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도록 막고자 한다면 아래의 방법을 적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목차 (Contents)

     

    스팀 게임 자동 업데이트 막기

    1. 업데이트 시간대 제한하기.

     스팀 게임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는 것을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업데이트가 되는 시간을 제한해두면 해당 시간에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기 때문에 임시로 막을 수는 있다.

     

     스팀 상단 메뉴에서 [Steam -> 설정]을 클릭하여 스팀 설정을 실행하자.

    스팀 설정 실행

     설정 창이 나타나면 왼쪽의 메뉴에서 [다운로드]를 클릭.

     창의 오른쪽 화면에서 [자동 업데이트 시간대 제한]을 체크하고 시간을 설정하면 된다.

    자동 업데이트 시간대 설정

    2. 게임 실행 할때만 업데이트 설정.

     자동 업데이트 시간대 제한은 최대치로 설정하더라도 1시간 정도의 공백이 생긴다.

     때문에 조금 더 확실하게 자동 업데이트를 막고 싶은 게임이 있다면 해당 게임을 실행할 때만 업데이트를 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다.

     

     자동 업데이트를 막고자 하는 게임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속성]을 클릭하여 게임의 속성을 실행하자.

    게임 속성 실행

     속성 창이 나타나면 왼쪽의 메뉴에서 [업데이트]를 클릭.

     창의 오른쪽 화면에서 자동 업데이트 부분을 [게임을 실행했을 때만 업데이트]로 선택하면 된다.

    게임 실행할 때만 업데이트

     

    업데이트 없이 게임 실행하기

     자동 업데이트가 되지 않도록 설정하여 업데이트를 막더라도 막상 게임을 실행하려고 하면 어쩔 수 없이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스팀을 오프라인으로 전환하면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도 게임의 실행이 가능해진다.

     

     스팀의 오프라인 전환은 스팀 상단 메뉴에서 [Steam -> 오프라인으로 전환]을 클릭.

     확인 창이 나타나면 [오프라인 모드로 전환]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오프라인이 되지 않는다면 계정 설정에서 로그인 정보 저장 안 함 부분이 체크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야한다.)

    스팀 오프라인 모드로 전환

     스팀이 오프라인으로 전환되면 업데이트 없이 게임을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여전히 업데이트라고 나타난다면 새로고침을 해보자.)

     

    그 외 내용

     한글 패치나 창작 마당의 모드를 사용하는 게임에게 자동 업데이트는 오히려 불편한 기능이 될 수 있다.

     스팀은 이것을 왜 강제로 업데이트하도록 한 것인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업데이트를 막고자 한다면 위의 방법들을 활용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