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쉘 스크립트로 엑셀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2023. 5. 16. 12:37 / 서기랑

 엑셀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pdf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 외에도 윈도우의 파워쉘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엑셀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할 수 있는데 스크립트이다 보니 외워서 사용하기는 힘들지만 스크립트 자체를 저장해 두면 의외로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파워쉘 스크립트이긴 하지만 엑셀의 com 객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엑셀은 설치되어있어야 한다.)

목차 (Contents)

     

    파워쉘 스크립트로 엑셀을 pdf로 변환하기

    1. 파워쉘 스크립트 파일 만들기.

     스크립트를 그대로 실행해도 되지만 파일을 만들어서 실행하는 것이 편하다.

     아래의 스크립트에서 파일경로 부분을 pdf로 변환할 엑셀 파일이 있는 경로로 수정하고 메모장에 붙여넣은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ps1 파일을 만들자.

     (혹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경로를 수정해서 사용해도 된다.)

    $excelFiles = Get-ChildItem -Path "C:\파일경로\*.xlsx" -Recurse

    $excelApp = New-Object -ComObject Excel.Application
    $excelApp.Visible = $false

    foreach ($file in $excelFiles) {
        $workbook = $excelApp.Workbooks.Open($file.FullName)
        $pdfPath = $file.FullName -replace ".xlsx$", ".pdf"
        $workbook.ExportAsFixedFormat([Microsoft.Office.Interop.Excel.XlFixedFormatType]::xlTypePDF, $pdfPath)
        $workbook.Close()
    }

    $excelApp.Quit()

    excel_pdf_tr.ps1
    0.00MB

    2. 파워쉘 관리자로 실행.

     스크립트를 실행하기 위해 파워쉘을 실행하자.

     시작에서 powershell을 검색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된다.

    3. 스크립트 실행.

     파워쉘 창이 나타나면 1에서 만든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하자.

     실행하는 방법은 예를 들어 c:\seogilang 이라는 폴더에 excel_pdf_tr.ps1이라는 스크립트 파일을 만들었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된다.

    C:\seogilang\excel_pdf_tr.ps1

    4. 변환 확인.

     스크립트 파일이 정상적으로 실행됐다면 해당 폴더에 pdf 파일이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내용

     단순히 엑셀 파일 하나를 pdf로 변환하는 것이라면 엑셀 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거나 pdf로 인쇄하는 등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한다.

     하지만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변환하게 되면 폴더 안에 있는 엑셀 파일을 전부 일괄로 pdf로 변환하는 등의 작업을 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