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 SAGA 오프닝 - Identity Crisis

2017. 10. 7. 21:00 / 서기랑

 ▷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

 선라이즈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으로 '포뮬러'라는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레이스가 주된 배경이다.

 91년에 TV에서 처음 방영하였지만 시청률 부진 등으로 조기 종영하는 굴욕을 격었다.

 하지만 작품 자체의 매니아층이 형성되며 인기가 제법 있었는지 92년부터 98년까지 총 5개의 OVA가 제작되며 장수 시리즈가 되었다.


 재미있는 점은 주인공이 우연히 아버지가 설계한 머신을 탑승하거나 흰색의 주인공 머신과 라이벌의 붉은색 머신 등 얼핏 보면 퍼스트 건담이 연상될 수 있는데 이는 TV판의 시리즈 구성을 퍼스트 건담의 각본가 호시야마 히로유키가 맡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심지여 나중에는 제로의 영역(뉴타입!?)이라는 특수 능력까지 등장한다.)


 TV판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93년에 '장프로덕션'에서 '싸이버 포뮤라'라는 제목으로 비디오로 나온 적 있으며 95년에는 'KBS'에서 '영광의 레이서'라는 제목으로 방영했었다.

 당시에는 일본어 표기를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아스라다를 유니콘으로 수정하는 등의 작명이 이루어졌으며 로고까지 일일이 수정하는 노력까지 했었다.

 OVA판은 SBS, 투니버스, 애니박스 순으로 방영되었는데 SBS의 경우 OVA 시리즈 중 SIN이 제작되기 전에 방영되어 해당 시리즈만 방영되지 않았고 투니버스와, 애니박스에서만 모두 방영되었다.


 ▷ SAGA 오프닝 - Identity Crisis

 사이버 포뮬러는 오프닝 엔딩 그리고 파이널 엔딩까지 시리즈마다 3곡이 선정되는 전통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시리즈의 곡은 전부 애니메이션에 분위기에 맞는 좋은 곡이지만 개인적으로는 TV판 엔딩과 SAGA 오프닝을 가장 좋아하는데 그중에서도 SAGA 오프닝 곡인 'Identity Crisis'를 가장 좋아한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방영한 사이퍼 포뮬러는 SBS판의 오프닝도 상당히 좋은데 무려 윤도현이 오프닝을 불렀으며 힘이 느껴지는 강렬한 보컬이 인상깊은 곡으로 상당히 좋은 곡이었다.


일본판 SAGA 오프닝



한국판 오프닝(S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