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완전 삭제 방법(ddu)

2023. 3. 27. 16:58 / 서기랑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 카드에 문제가 생겼거나 그래픽 카드를 교체하여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삭제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설치된 앱에서 드라이버를 찾아서 삭제해도 되긴 하지만 간혹 깔끔하게 삭제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때문에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완전히 삭제하고자 한다면 ddu(display driver uninstaller)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삭제하는 것이 좋은데 삭제 방법은 아주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어렵지는 않다.

목차 (Contents)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완전 삭제 하기(ddu)

    1. 사이트 접속.

     우선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자.

     WAGNARDSOFT 접속

     

    2. ddu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최신버전의 ddu를 다운로드하자.

     보통 최신버전은 가장 상단에 위치해 있으며 [ddu로고]를 클릭하거나 [read more]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ddu 홈페이지

     페이지가 넘어가면 화면 아랫부분에 [DOWNLOAD & SUPPORT] 링크를 클릭.

    download support

     포터블 버전(무설치)과 설치 버전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데 그래픽 카드를 삭제 후에는 한동안 사용할 일은 없을 테니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하자.

    포터블 버전 다운로드

    3. 압축 풀기.

     포터블 버전이라고 해도 exe 형태로 되어 있는데 실행하고 압축을 풀 경로를 지정하면 압축을 풀 수 있다.

    압축 풀기 경로 지정

     

    4. 안전모드 부팅.

     일반적인 프로그램이었다면 압축을 풀고 바로 실행하면 되지만 ddu는 드라이버를 삭제하는 작업을 하다 보니 안전모드에서 실행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안전 모드는 msconfig를 실행 한 뒤 [부팅] 탭에서 [안전 부팅]을 체크하고 재부팅을 하면 진입할 수 있다.

    msconfig 부팅 구성

    5. 옵션 설정.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옵션을 설정하는 부분이 나타난다.

     크게 변경할 부분은 없지만 그래픽 드라이버를 삭제 후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을 막고자 한다면 제일 하단의 고급 옵션에서 두 번째 옵션은 체크하는 것이 좋다.

    옵션 설정

    6.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삭제.

     옵션을 설정했다면 이제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삭제하자.\

     장치 유형을 [그래픽 처리 장치(GPU)]로 선택하고 장치는 삭제하고자 하는 드라이버의 제조사를 선택하자.

    그래픽 장치 선택

     그다음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보통은 [지우고, 다시 시작]을 클릭하면 되며, 삭제하고자 하는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가 두 종료(예 - intel, nvidia)라면 [지우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지 않기]를 선택해도 된다.

     어차피 한글로 잘 설명되어 있으니 상황에 맞는 버튼을 클릭하고 드라이버를 삭제하면 된다.

    재부팅 방법 선택

     

    그 외 내용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삭제 후에도 안전모드로 부팅이 된다면 4번에서 msconfig 설정을 확인해 보자.

     반대로 안전 부팅을 체크해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