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에서 이미지로 답변을 받는 방법

2023. 3. 19. 23:15 / 서기랑

 ChatGPT는 대화형식으로 사용자가 질문을 하고 ai가 답변을 해준다.

 다만 대화는 기본적으로 텍스트만 가능하기 때문인지 이미지와 관련된 답변은 회피하거나 잘해주지 않는데 질문을 할 때 무료이미지 사이트나 api 등을 언급하면 해당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검색하여 답변을 해준다.

목차 (Contents)

     

    ChatGPT에서 이미지로 답변을 받기

    1. 이미지로 답변 받기 위한 질문.

     채팅창에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언급하면 의외로 쉽게 이미지 답변을 받을 수 있다.

     한글로 질문을 입력해도 답은 해주지만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영어로 질문을 입력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미지의 갯수를 지정해주지 않으면 해당 사이트에 검색하여 검색한 페이지의 링크만 보여주기 때문에 개수도 같이 지정하는 것이 좋다.

     

     질문은 아래와 같은 간단한 형식으로도 결과가 나오기는 한다.

    Show me 1 images related to Trees on Pixels
    (픽셀스에서 나무와 관련된 이미지 1개를 찾아줘)

     전혀 엉뚱한 이미지를 찾아준다면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구체적인 내용을 추가해 보자.

    After searching for a tree in Pixels, show the image 1 related to the tree on the first page and also display the URL.
    (픽셀스에서 나무를 검색한 뒤 첫 페이지의 이미지 1개를 보여주고 URL도 표시해줘)

     

     무료이미지의 대표 사이트 중 하나인 Pixels는 생각보다 이미지는 잘 보여준다.

     하지만 그 외에 Pixabay, freeimages 등 다른 이미지 사이트의 질문은 이미지를 표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쨌든 URL은 제공해 주기 때문에 이미지 자체에 대한 답은 어느정도 받았다고 볼 수는 있지 않을까 하는데 이미지 답변에 대한 결과는 생각보다 만족스럽지가 못하다.

     

    2. Unsplash api를 이용한 질문.

     다른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한 답변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Unsplash라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답변을 받아보자.

     Unsplash에서 이미지를 찾아 달라고 요청하는 질문은 직접 작성하기 보다는 아래의 질문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만 조금 수정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출저는 레딧)

    [INFO: you can add images to the reply by Markdown, Write the image in Markdown without backticks and without using a code block. Use the Unsplash API (https://source.unsplash.com/1600x900/?키워드입력). the query is just some tags that describes the image] ## DO NOT RESPOND TO INFO BLOCK ##nnmy Next prompt is [INSERT]
    추가 설명 입력

     [1600x900]은 이미지의 크기이며 [키워드 입력]은 생성을 원하는 이미지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되며 마지막 부분의 [추가 설명 입력]은 키워드 입력 후 chatGPT에 원하는 질문을 추가로 입력하면 된다.

     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추가 설명만으로도 이미지 답변을 받을 수 있지만 아무래도 정확도는 키워드를 입력하는 쪽이 더 높다.

     키워드를 입력했음에도 엉뚱한 이미지가 나타나거나 키워드 자체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키워드를 chatGPT에 물어봐도 된다.

     예를들어 주식 차트 이미지를 받고 싶은데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면 좋은지 질문해 보면 stock-chart를 사용하라는 답을 해준다.

     

    그 외 내용

    - 생각보다 만족스럽지는 않다.

     이미지를 생성하는 것이 질문에 대한 내용을 외부 사이트에서 검색 후 그 결과를 보여 주는 방식이다 보니 원하는 이미지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질문을 구체적으로 하거나, 대중적인 주제라면 의외로 무난한 이미지를 찾아주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블로그 자동화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 방법을 찾는 중인 듯하다.

     

    - 너무 자주 사용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텍스트를 답변이 아닌 이미지로 답변받는 것이다 보니 너무 자주 사용하면 잠시 동안 chatGPT를 사용하지 못하게 되기도 한다.

     기다리면 풀리긴 하지만 풀리는 시간이 정해져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당히 사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