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크롬으로 맞춤법 검사를 해보자

2017. 5. 21. 21:41 / 서기랑

블로그에 글을 쓰다 보면 맞춤법이 틀리거나 띄어쓰기가 틀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한글이나 워드 등의 프로그램이나 네이버나 다음 등의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 하는 건 글을 복사 해서 검사 하고 수정 후 다시 붙여 넣고 하는 등의 작업이 번거로운 편인데 만약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가 크롬이라면 간단하게 맞춤법 검사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크롬 맞춤법 검사

일단 크롬에서는 기본으로 맞춤법 검사 기능을 제공하는데 기본 제공이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고 설정만 해준다면 간단 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우선 오른쪽 상단의 '점 세개'(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를 클릭하고 메뉴가 나타나면 설정을 클릭하도록 하자.

설정 페이지가 나타나면 하단의 '고급 설정 표시' 를 클릭하며 고급 메뉴를 확장하자.

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 -> 설정 -> 고급 설정 표시


스크롤을 내리면서 확장된 메뉴를 살펴보면 '언어 및 입력 설정'이 보이는데 이것을 클릭하도록 하자.

크롬 맞춤법 언어 및 입력 설정

언어 및 입력 설정


언어 설정 창이 나타나면 '한국어' 탭에서 '이 언어로 맞춤법 검사'를 체크하고 완료를 클릭.

한국어로 맞춤법 검사 시작

이 언어로 맞춤법 검사 체크


설정을 완료했다면 이제 글을 입력할수 있는 아무곳에서 글을 써보자.

맞춤법이 틀린 글자들은 빨간 줄로 표시될 것이다.

틀린 글자는 빨간 줄로 표시 


크롬 추가기능으로 맞춤법 검사

Spell Checker for Chrome는 크롬의 추가 기능 설치로 사용 할 수 있는 맞춤법 검사 기능이다.

크롬 웹스토어 바로가기


설치 방법은 간단하다.

해당 링크로 들어간 뒤 오른쪽 상단에 '+ CHROME 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설치 된다.

Spell Checker for Chrome 설치

이미 추가가 완료 되어 버튼이 다르지만 추가 버튼은 저 위치에 있다.


설치가 완료 된 뒤에는 설정 할 수 있는 탭이 추가로 뜨게 되는데 여기서 단축키 변경이 가능 하니 취향대로 설정 해서 쓰면 된다.

맞춤법 검사기의 단축키 설정

단축키도 변경이 가능


설치가 완료 됐다면 이제 맞춤법 검사를 할 수 있는데 사용 하는 방법은 맞춤법 검사가 필요한 글을 드래그 하여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맞춤법 검사를 누르면 된다.

검사 대상 지정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맞춤법 검사 라는 항목이 생겼다.


맞춤법 검사 결과 화면

맞춤법이 틀린 글자는 다른 색으로 표시 되며 옵션에서 색을 정할 수 있다.


블로그나 게시판 등 글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맞춤법 검사 기능은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맞춤법 검사기 마다 조금씩 다른 경우도 있고 이 기능이 만능은 아니기 때문에 마지막 까지 확인은 해 보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