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기능 사용 자격요건 중급, 고급 기능 사용 설정 하는 방법

2023. 3. 11. 17:13 / 서기랑

 유튜브는 처음 채널을 만들었을 때 기능의 사용이 제한되어 있다.

 때문에 원하는 동영상 시간이나 횟수, 실시간 스트림 등 사용에 제한을 풀기 위해서는 기능 사용 자격요건에서 중급과 고급 기능의 사용을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 사용 설정에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하지만 크게 어려운 조건은 아니기 때문에 확인해 보고 기능 사용 설정을 하는 것이 좋다.

목차

     

    유튜브 기능 사용 자격요건 사용 설정 하기

    1. 유튜브 스튜디오 이동.

     유튜브에 접속한 뒤 오른쪽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YouTube 스튜디오]를 클릭하자.

    2. 채널 설정 실행.

     스튜디오 화면이 나타나면 왼쪽의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하여 실행하자.

    3. 기능 사용 자격요건 설정.

     설정 창이 나타나면 왼쪽 메뉴에서 [채널]을 클릭한 뒤, 오른쪽 화면의 상단 탭에서 [기능 사용 자격요건]을 클릭하자.

     

     현재 유튜브의 어느 기능까지 사용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중급이나 고급 기능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다면 해당 부분을 클릭하여 요구사항 확인하고 충족시켜 사용 설정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미 사용중이라면 [사용 설정됨]이라고 나타나며, 그렇지 않다면 [요건 충족]이라고 나타날 것이다.)

     중급 기능 사용 설정은 전화번호 인증만 하면 되며, 고급 기능은 중급 기능 사용 설정이 된 상태에서 영상 인증, 유효환 신분증, 채널 기록 중 하나를 만족하면 사용 설정이 된다.

     유튜브를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면 채널 기록 쌓기의 조건이 충족되어 중급 기능 사용 설정 후 바로 고급 기능 사용 설정도 되어있는 경우가 있다.

     때문에 영상 인증이나 신분증 인증을 하기 싫다면 채널 기록 쌓기가 충족이 되는것을 기다리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최대 2개월이라고는 하지만 처음 만든 채널도 생각보다 빠르게 채널 기록 쌓기 조건이 충족 된다.)

     

    그 외 내용

    - 중급 기능은 사용 설정을 하는 것이 좋다.

     중급 기능인증은 전화번호만 인증하면 되며 인증 후에는 15분 이상의 동영상도 업로드나 실시간 스트리밍을 할 수 있게 된다.

     필수로 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 설정을 해두면 여러모로 편리할 것이다.

     

    - 고급 기능은 무리하게 사용 설정할 필요는 없다.

     고급 기능을 사용 설정을 해도 유튜브를 운영하는데 당장에 큰 도움이 되는 기능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나마 도움을 받을만한 기능은 커뮤니티 기능이긴 한데 커뮤니티 기능은 구독자가 500이 넘어도 활성화가 되며 애초에 구독자가 없으면 큰 도움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고급 기능 중 당장에 사용할 만한 기능이 없다면 중급 기능까지만 사용 설정을 해두고 굳이 무리하게 인증까지 하면서 사용 설정할 필요 없으며 유튜브를 꾸준히 운영하면 자연스럽게 조건이 충족이 되니 그때 사용 설정을 하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한다.

     (쇼츠 영상을 양산한다면 빠르게 사용 설정하는 게 좋을수도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