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엣지(Microsoft Edge) 완전 삭제하는 방법

2023. 2. 3. 20:14 / 서기랑

 윈도우11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Microsoft Edge)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설치된 앱에서는 삭제 메뉴가 나타나지 않는다.

 때문에 엣지를 사용하지 않고 이를 삭제하고자 한다면 조금은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엣지의 삭제는 명령어를 통해서 삭제를 해야 하며 삭제 후에도 기본 브라우저 변경과 윈도우 업데이트로 자동 설치되는 것을 막기 위한 레지스트리를 추가하는 과정까지 거쳐야지만 완전히 삭제하는 것이 가능하다.

     

    엣지 완전 삭제하기

    1. 엣지 버전 확인.

     엣지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엣지의 버전을 알아야 한다.

     버전 확인은 엣지의 상단의 [...]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도움말 및 피드백 -> Microsoft Edge 정보]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정보 화면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엣지 버전 확인

    2. 엣지 설치 폴더 이동.

     버전을 확인했다면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엣지를 삭제하자.

     (중간에 버전 폴더는 1에서 확인한 버전을 넣으면 된다.)

    - 기본 명령어
    %PROGRAMFILES(X86)%\Microsoft\Edge\Application\[버전 폴더]\Installer\setup --uninstall --force-uninstall --system-level

    - 사용 예
    %PROGRAMFILES(X86)%\Microsoft\Edge\Application\109.0.1518.78\Installer\setup --uninstall --force-uninstall --system-level

    3. 기본 브라우저 변경.

     윈도우 설정에서 [기본 앱]을 실행.

     크롬이나 파이어 폭스 등 사용하고 있는 브라우저를 찾아서 클릭한 뒤 상단 부분의 기본 브라우저로 만들기 옆의 [기본값 선택] 버튼을 클릭하자.

    4. 업데이트 시 자동 설치 방지 설정.

     엣지를 삭제하고 기본 브라우저를 변경했다면 마지막으로 엣지가 자동으로 다시 설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레지스트리를 추가해 주자.

     아래의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윈도우가 업데이트되면서 엣지가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엣지 자동 설치 방지.reg
    0.00MB

     

    그 외 내용

     추후 엣지를 다시 설치하고자 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엣지를 검색한 뒤 설치를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