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휠 버튼의 유용한 사용 방법

2023. 1. 25. 16:34 / 서기랑

 마우스 버튼 가운데에 있는 휠은 주로 스크롤하여 화면을 이동하는데 데 사용한다.

 하지만 이 외에도 마우스 휠은 클릭하는 것으로 꽤나 유용한 사용이 가능한데 마우스 휠 클릭의 활용 방법을 아는 사용자는 생각보다 드문 편인 듯하다.

     

    마우스 휠 버튼의 유용한 사용 방법

    1. 새 창으로 열기.

     마우스 휠 클릭의 대표적인 사용 방법이 아닐까 한다.

     인터넷의 링크나 작업표시줄의 프로그램을 마우스 좌클릭이 아닌 휠버튼으로 클릭하게 되면 기존의 창이 아닌 새창으로 열리게 된다.

     보통 새창으로 열 때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고 메뉴에서 선택하는 사용자가 많지만 휠을 클릭하게 되면 메뉴를 부를 필요 없이 바로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꽤나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기능이 아닐까 한다.

     

     휠을 클릭하여 새 창으로 열 수 있는 항목의 예를 보면 아래와 같다.

    - 웹 브라우저에서 인터넷 링크를 클릭하면 링크 사이트가 새 탭으로 페이지가 열린다.

    - 웹 브라저의 홈, 새로고침 , ← , →버튼을 클릭하면 새 탭으로 홈, 현재 페이지,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가 열린다.

    - 즐겨찾기 목록을 클릭하면 새 탭으로 페이지가 열린다.

    - 탐색기에서 폴더를 클릭하면 새 탭으로 열린다.
     (윈도우11 기준)

    - 작업표시줄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 창으로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엑셀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을 새창으로 실행할때 편하다.)

    - 열려 있는 탭을 클릭하면 반대로 탭이 닫힌다.

    마우스 휠 클릭 기능

    2. 스크롤과 확대 축소 기능.

     이 부분은 알고 있는 사용자도 꽤 많지 않을까 한다.

     기본적으로 스크롤이 있는 창에서 휠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마우스 포인터가 위아래로 이동할 수 있는 형태로 변하면서 마우스를 이동하는 것으로 스크롤을 할 수 있게 된다.

     이 외에도 [Ctrl] 키와 같이 휠을 스크롤하면 화면을 확대하거나 [Shift]와 같이 휠을 스크롤하면 창을 좌우로 움직일 수 있다.

     스크롤과 관련된 기능의 예는 아래와 같다.

    - 웹 브라우저의 빈 공간에 휠 버튼을 클릭하면 마우스를 이동하는 것으로 스크롤이 가능해 진다.

    - 웹 브라우저에서 [Ctrl]과 휠을 스크롤 하면 화면을 확대, 축소 할 수 있다.

    - 탐색기에서 [Ctrl]과 휠을 스크롤하면 파일과 폴더의 보기 형식을 변경할 수 있다.
     (큰 아이콘, 작은 아이콘, 자세히 등등)

    - 바탕화면에서 [Ctrl]과 휠을 스크롤하면 아이콘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 [Shift]와 휠을 스크롤하면 화면을 위아래가 아닌 좌우로 움직일 수 있다.

     

    그 외 내용

    - 휠의 다양한 기능.

     위에서 정리한 내용은 휠 버튼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정리했다기보다는 자주 사용할만한 부분을 정리했다고 보면 된다.

     핵심은 휠을 클릭은 새 창으로 열기, [Ctrl]과 스크롤은 확대, 축소, [Shift]와 스크롤은 좌우 이동 정도로 알고 있으면 되지 않을까 한다.

     (휠 버튼을 사용하는 상황에 따라서 작동하는 기능이 조금 다를 수는 있지만 결과는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해 보자.

     위에서 소개한 휠의 기능은 윈도우와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기능한 기능이다.

     하지만 프로그램에 따라서는 휠의 역할이 위와 비슷하게 작동하는 프로그램도 있으며 별도의 기능으로 작동하는 경우도 있다.

     어쨌든 휠도 버튼으로서 사용되는 만큼 무슨 기능이 있는지 일단 눌러보고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 휠 버튼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휠 버튼의 기능이 편리하다고는 해도 상황에 따라서는 반대로 방해가 될 수도 있다.

     때문에 휠 버튼이 방해만 되고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휠이 아예 작동되지 않도록 변경해보자.

     마우스 휠 스크롤 잠금 설정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