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사이트의 보안 인증서에 문제가 있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2023. 1. 10. 17:24 / 서기랑

 친구가 보내준 링크를 클릭하거나 카카오 뷰를 통해 웹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사이트의 보안 인증서에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오류는 말 그대로 사이트의 인증서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 뷰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문제가 많은데 웹뷰를 업데이트를 하면 생각보다 쉽게 문제가 해결된다.

 

카카오톡 사이트의 보안 인증서 문제 해결 하기

1. 플레이 스토어에서 웹 뷰 검색.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 뷰의 업데이트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서 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실행 한 뒤 [안드로이드 시스템 webview]를 검색 하자.

 

2. 웹 뷰 업데이트 하기.

 검색 결과를 보면 톱니바퀴 모양의 웹뷰 앱이 보일 것이다.

 업데이트 버튼은 바로 보이니 터치해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시스템 웹뷰 업데이트 하기

3. 카카오톡에서 확인.

 웹뷰를 업데이트 했다면 카카오뷰 등을 이용하여 인증서 관련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자.

 

그 외 내용

- 웹 뷰가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제거 후 다시 업데이트를 진행 해 보자.

 (제거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할 수 있다.)

웹뷰 업데이트 제거

- 웹 뷰에 대해 불만이 많긴 하지만 어쨌든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이라면 웹 뷰를 완전히 삭제할 수는 없으니 업데이트를 통해 어느정도 최신 버전을 유지하는 수밖에 없다.

 

- 웹 뷰를 설치 했음에도 여전히 인증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스마트폰의 시간을 확인해 보자.

 시간이 맞지 않으면 인증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인증서 문제가 발생한 사이트를 카카오톡을 통해서 접속하는 것이 아닌 브라우저 앱을 통해 접속 후 인증서 문제가 발생하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