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윈도우 계정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때?

2017. 5. 20. 14:34 / 서기랑

윈도우 계정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때?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의 비밀번호는 웬만해선 모르거나, 잊어버리거나 하지 않지만, 회사나 기타 여러 장소에서 쓰는 컴퓨터의 경우는 비밀번호를 알 수 없는 상황이 있을 수 있다.


회사의 예를 들면 휴가 간 사람의 컴퓨터에서 급하게 자료 찾아야 하는데 연락을 받지 않아 로그인을 못하는 상황이나 전임자가 인수인계 없이 퇴사하여 로그인을 못 하는 상황 등이 있다.

(의외로 꽤 많이 발생한다.)


이런 경우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지금 소개하는 방법은 모르는 비밀번호 따위!!는 그냥 변경 하여 로그인 하는 방법이다.


비밀번호 변경 방법

일단 준비해야 할 것은 윈도우 CD 또는 윈도우 설치용 USB가 필요한데 없다면 이 방법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어디 서든 구해야 한다.

(꼭 버전이 맞을 필요는 없을 듯 하지만 직접 해보진 않아서 장담은 못하겠다.)


준비가 완료 됐다면 CD 또는 USB를 꼽고 로그인도 안되는 거지 같은 컴퓨터를 재부팅 하여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들어가자.


※ 재부팅해도 윈도우 설치 화면으로 가지 않는 다면 부팅시에 F8을 누르고 CD드라이브나 USB드라이브를 선택하면 된다.


윈도우 계정 비밀번호

설치로 넘어가지 않으면 F8


윈도우 계정 비밀번호

설치 화면에서 Shift + F10


윈도우 설치 화면이 나오면 Shift + F10 키를 누르자.

그럼 콘솔 화면이 짠~ 하고 나오는데 여기서 아래의 명령을 실행 하자.


move c:\windows\system\setch.exe c:\windows\system\setch.exe_back

copy c:\windows\system\cmd.exe c:\windows\system\setch.exe

(move는 rename 명령어를 사용해도 된다.)


※ 간혹 C:\에 윈도우를 설치했지만 해당 명령어를 실행해도 파일이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가 있다.

이는 없거나 안 보이는게 아니고 시스템 예약 드라이브에 윈도우 설치 드라이버가 밀려서 나오기 때문인데 D:\, E:\, F:\ 등을 확인 하면 찾을 수 있다.



윈도우 계정 비밀번호

오타로 인해 한번 실수


명령어가 잘 실행 됐다면 다시 재부팅해서 윈도우 로그인 화면을 띄우자.

거지같은 윈도우 로그인 화면이 똭!! 하고 나타나면 여기서 Shift 키를 5번 눌러보자.

그러면 CMD 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윈도우 계정 비밀번호

CMD창이 이렇게 반가울 때가 없다.


이 CMD 창에서 비밀번호 변경 명령어를 치면 된다.


net user 계정명 비밀번호

예) net user administrator 1234


명령어가 잘 실행 됐다면 변경된 비밀번호로 로그인 되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