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작업표시줄 앱 그룹화 해제하는 방법

2022. 11. 28. 16:30 / 서기랑

 윈도우11은 작업표시줄에 실행 중인 같은 종류의 앱은 그룹화가 되어 표시되며 이를 해제하는 기능은 따로 없다.

 때문에 윈도우10 처럼 그룹화를 해제하고자 한다면 Explorer Patch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하는데 프로그램 자체는 간단한 형식이기 때문에 그룹화가 불편하다면 이를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11 작업표시줄 앱 그룹화 해제하기

1. 프로그램 다운로드.

 아래의 github 페이지에서 접속한 뒤 ep_setup.exe를 다운로드 하자.

 (윈도우 디펜더에서 다운로드를 막는다면 [유지 -> 더 보기 -> 그래도 계속]을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하자.)

 ExplorerPatcher 다운로드 페이지

프로그램 다운로드

2. 프로그램 설치.

 다운로드 한 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3. 작업표시줄 확인.

 화면이 깜박이고 잠시 기다리면 작업표시줄에 실행 중인 앱의 그룹화가 해제되어있을 것이다.

작업 표시줄 그룹화 해제

4. 추가 설정.

 작업표시줄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속성]을 실행해보자.

프로그램 속성

 속성 창이 열리면 관련 작업표시줄과 관련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Customize notification area icons를 클릭하면 트레이 아이콘의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으며 show search button, show Task view button 등을 눌러 검색이나 작업 보기 아이콘을 표시할 수 있다.

 또한 combine taskbar icons on primary taskber의 설정을 변경하면 다시 그룹화 하는 것도 가능하다.

설정 변경

 

그 외 내용

- 개인이 만든 프로그램이다 보니 윈도우11가 업데이트되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일단 이 글을 작성하면서 테스트한 윈도우11의 업데이트 버전은 22h2이다.)

 

- 사용자에 따라서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듯하다.

 프로그램 자체가 dll파일을 권한이 필요한 windows 폴더로 이동하는 방식이다 보니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했는지 확인해보자.

 

- 설치는 된것 같은데 별다른 변화가 없다면 작업표시줄 속성에서 아래의 값을 확인해보고 다르다면 똑같이 변경하자.

 taskbar style : windows 10

 conbine taskbar icons on primary taskbar : never combine (default)

 

- 프로그램을 삭제하고자 한다면 설치된 앱에서 ExplorerPatcher을 삭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