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관리자 비밀번호 분실 초기화 변경 방법

2022. 11. 20. 17:58 / 서기랑

 워드프레스를 어떤 환경에 구성했는지에 방법은 조금 달라질 수 있지만 보통은 아래의 방법을 통해 분실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메일로 변경하기

 가장 정석적인 방법으로 가능하다면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방법은 간단하데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하단에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링크를 클릭.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뒤 메일이 오면 메일 내용에 따라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된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db에서 비밀번호 변경하기

 이메일이 기억이 안나거나 이메일을 지정하지 않았거나 이메일이 오지 않거나 등등 이메일을 통해 변경이 불가능하다면 db에서 비밀번호 값을 변경해보자.

 db는 직접 접속하여 sql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phpmyadmin이 설치되어 있다면 이를 이용하여 변경해주면 된다.

 

1. sql 명령어.

 우선 워드 프레스 db에 접속하자.

 (bitnami의 mariadb 기준으로 계정명, db명은 사용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 기본 접속 명령어
mysql -u 계정명 -p 워드프레스db명

- 사용 예
mysql -u root -p bitnami_wordpress

 

 db에 접속했다면 아래의 sql을 입력하여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된다.

 (테이블 명은 워드프레스를 설치 시 접두사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다.[기본은 테이블명은 wp_users])

- 기본 sql
update wp_users set user_pass = MD5('비밀번호') where user_login = '계정명';

- 사용 예
update wp_users set user_pass = MD5('4321') where user_login = 'seogilang';

sql 쿼리로 변경

2. phpmyadmin.

 phpmyadmin에 접속한 뒤 워드프레스 db에서 wp_users 테이블을 선택.

 오른쪽에 화면에 테이블 내용이 나타나면 [수정]을 클릭하자.

phpmyadmin에서 변경

 수정 화면이 나타나면 user_pass 컬럼을 찾아 함수를 [MD5]로 선택한 뒤 기존의 값을 삭제하고 원하는 비밀번호를 값을 입력.

 페이지 하단에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한 비밀번호를 저장하면 된다.

비밀번호 업데이트

 

파일 수정하여 비밀번호 변경 하기

 이메일도 등록되어있지 않고 phpmyadmin이나 db 접속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functions.php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을 사용해보자.

 

1. functions.php 파일 열기.

 해당 파일은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환경에 따라 위치가 조금 다를 수도 있지만 보통은 워드프레스 설치 폴더에서 wp-content폴더까지만 찾으면 위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워드프레스 설치 경로\wp-content\themes\사용중인 테마 폴더\functions.php

혹은
워드프레스 설치 경로\htdocs\wp-content\themes\사용중인 테마 폴더\functions.php

 

2. 파일에 코드 추가.

functions.php 파일을 찾았다면 파일을 열고 <?php 바로 아래에 비밀번호 변경 코드를 추가하자.

(1은 계정의 순번으로 보통 가장 먼저 만들어지는 1번이 관리자 계정이다.)

- 기본 코드
wp_set_password('비밀번호', 1);

- 사용 예
wp_set_password('1234', 1);

펑션 파일에서 변경

3. 로그인.

 파일을 수정했다면 저장 후 변경한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해보자.

 그대로 로그인이 되는 경우도 있고 비밀번호가 틀렸다는 메시지가 나타나지는 않지만 로그인이 안 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로그인이 되든 안되든 관련된 별다른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일단 성공한 것으로 보면 된다.

 

4. 서비스 재시작 후 확인.

 파일에서 추가한 코드를 삭제 후 저장하고 db와 웹 서비스를 모두 재시작 하자.

 서비스를 재시작하면 정상 접속이 가능할 것이다.

 

그 외 내용

 db를 변경하거나 파일을 수정하여 비밀번호를 변경하게 되면 간혹 외부 해킹을 의심해서인지 웹 호스팅 업체에서 워드프레스를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 때문에 비밀번호는 가능한한 이메일을 통해 변경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이메일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에 db나 파일을 수정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