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코타나 삭제와 재설치하는 방법

2022. 11. 11. 17:37 / 서기랑

 윈도우의 음성비서인 코타나는 윈도우11로 넘어갔음에도 여전히 한글을 지원하지 않는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윈도우11을 사용하면서 코타나를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 않을까 하는데 코타나는 그대로 두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서 리소스를 잡아먹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비활성화 하거나 아래의 방법으로 삭제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11 코타나 삭제와 재설치 방법

 코타나는 앱 및 기능에서 삭제가 불가능하며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다운로드드 불가능하다.

 때문에 삭제나 재설치를 위해서는 Powershell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1. Powershell 실행.

 시작에서 [powershell]을 검색 한 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자.

powershell 실행

2. 코타나 삭제 하기.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코타나를 삭제할 수 있다.

Get-AppxPackage -allusers Microsoft.549981C3F5F10 | Remove-AppxPackage

 

3. 코타나 재설치 하기.

 재설치가 필요하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재설치를 할 수 있다.

Get-AppXPackage -allusers Microsoft.549981C3F5F10 | Foreach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_. InstallLocation)\AppXManifest.xml"}

 

그 외 내용

 삭제 후 문제가 없다면 그대로 사용하면 된다.

 다만 삭제 후 문제가 발생했다면 재설치를 하는 것이 좋으며 재설치를 했지만 역시나 사용할 일이 없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실행되지 않도록 비활성화 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10 글이지만 11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비활성화가 가능하다.)

 코타나 비활성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