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클라우드 mariadb 데이터베이스, 계정 생성 방법(ubuntu)

2022. 11. 4. 16:41 / 서기랑

 mariadb를 처음 설치하고 기본으로 제공된 testdb를 삭제한 상태라면 새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계정을 생성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와 계정은 sql을 통해 생성 할 수 있으며 크게 어렵지는 않다.

 

mariadb 데이터베이스, 계 생성하기

1. mariadb 접속.

 처음 mariadb를 설치했다면 다른 계정이 없으니 root 계정을 통해 mariadb에 접속해야 한다.

mysql -u root -p

 

2. db 생성.

 접속을 했다면 db를 생성하자.

CREATE DATABASE 데이터베이스명;

 

3. 계정 생성.

 db를 생성했다면 이번에는 계정을 생성하자.

CREATE USER '계정명'@'%' IDENTIFIED BY '비밀번호';

 

4. 권한 부여.

 생성한 계정에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권한을 부여하자.

 권한은 계정의 용도에 따라 부여하는 것이 좋지만 첫 계정이라면 모든 권한을 주는 것이 편하다.

GRANT ALL PRIVILEGES ON 데이터베이스명.* TO '계정명'@'%';

 

5. 생성한 db 접속.

 데이터베이스와 계정을 생성했다면 이제 mariadb의 접속은 아래의 명령어로 하면 된다.

mysql -u 계정명 -p 데이터베이스명

 

6. 외부 접속 허용 설정.

 mariadb는 처음 설치 시 외부 접속이 되지 않도록 설정되어있다.

 웹 서버와 mariadb가 같은 서버에 설치되어있다면 모르지만 웹 서버와 db 서버를 따로 분리해서 사용하거나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mariadb에 접속한다면 외부 접속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설정은 아래의 파일을 vi에디터로 실행.

sudo vi /etc/mysql/mariadb.conf.d/50-server.cnf

 

 bind-address = 127.0.0.1 부분 앞에 #을 넣어 주석처리하고 저장하면 된다.

마리아db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