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ssh 접속 프로그램 추천(MobaXterm)

2022. 10. 24. 16:39 / 서기랑

 윈도우 환경에서 ssh 접속을 하는 경우 putty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putty는 간단하게 사용 가능한 만큼 기능적으로는 부족한 부분이 많은데 putty의 사용이 뭔가 부족함을 느낀다면 ModaXterm이라는 ssh 접속 프로그램을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 ssh 접속 프로그램 추천(MobaXterm)

1. 프로그램 다운로드.

 프로그램은 아래의 링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ModaXterm 다운로드 페이지

 

 사이트 상단의 [Download] 탭으로 이동 한 뒤 Free 부분의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하자.

무료 다운로드

 프로그램은 무설치 버전인 포터블과 설치 버전인 인스톨러 에디션이 있는 데 사용하기 편한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어차피 사용에 큰 차이는 없으니 포터블 버전을 다운로드 하는 것이 편하다.

포터블 버전

2. ssh 접속하기.

 다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ModaXterm 역시 ssh 접속 방법은 어렵지 않다.

 

 프로그램의 상단의 [Session]을 클릭하고 타입을 [ssh]로 선택.

 Remote host에 접속 아이피를 입력하고 접속을 하면 된다.

 여기서 추가로 프라이빗 키나 퍼플릭 키가 있다면 하단에 Advanced SSH setting에서 Use private key를 체크하고 키의 경로를 지정하면 된다.

ssh 접속 방법

3. ftp, sftp 접속하기.

 다른 ssh 접속프로그램과 비교했을 때 ModaXterm의 장점 중 하나는 ssh 외에도 ftp나 sftp의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ftp와 sftp의 접속은 Session 타입을 [FTP]나 [SFTP]로 선택하고 Remote host에 접속 아이피를 입력하면 된다.

 sftp의 경우 키가 있다면 ssh 접속과 비슷하게 하단에 Advanced Sftp seetings에서 Use private key를 체크하고 경로를 지정하면 된다.

sftp 접속 방법

 

그 외 내용

- 간단한 접속이라면 굳이 프로그램을 이용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자주 사용한다면 ssh접속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쪽이 여러모로 편리하다.

 

- 포터블 버전의 경우 처음 다운로드했을때는 단일 파일이지만 실행 후에는 여러 가지 설정 파일들이 생성되기 때문에 따로 폴더를 생성해주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