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나 그림 이미지에 일괄로 워터마크 넣는 방법

2022. 8. 3. 18:34 / 서기랑

 다른 사람이 내가 만든 사진이나 그림, 스샷 등의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다면 워터마크를 넣는 것을 생각해볼 수 있다.

 물론 워터마크를 넣는다고 이미지를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워터마크는 이를 방지하고자 하는 최소한의 장치라고 볼 수 있는데 워터마크는 직접 이미지에 넣어도 되지만 이미지가 많다면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하여 일괄로 넣는 것이 좋다.

 

이미지에 일괄로 워터마크 넣기

1.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 & 설치.

 워터마크를 일괄로 넣기 위해서는 포토스케이프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간단하게 이미지를 편집하는데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니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이 기회에 설치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프로그램은 아래의 링크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설치는 안내대로 진행하면 별다른 어려움 설치가 가능하다.

 포토스케이프 다운로드 페이지

 

2. 일괄 편집.

 포토스케이프를 설치했다면 이제 이제 포토스케이프를 실행하고 상단의 일괄 편집 탭으로 이동 하자.

3. 이미지 추가하기.

 일괄 편집 탬으로 이동했다면 이제 워터마크를 넣을 이미지를 추가하자.

 이미지는 왼쪽의 메뉴에서 이미지가 있는 폴더로 이동 한뒤 그 아래에 이미지가 나타나면 선택한 뒤 오른쪽 화면에 끌어다 놓으면(드래그 & 드롭) 하여 추가할 수 있다.

4. 이미지에 워터마크 넣기.

 이미지를 추가했다면 이제 워터마크를 넣어보자.

 포토스케이프 화면 오른쪽에 있는 [개체]라는 탭을 클릭하자.

 준비된 워터마크 이미지가 있다면 [사진1]을 체크하고 경로를 선택하면 되며 따로 이미지가 없다면 [글 1]을 체크하고 오른쪽의 조그마하게 나타나는 [연필 아이콘]을 클릭한 뒤 워터마크로 넣을 문구와 글자 크기, 색, 글꼴, 투명도 등을 설정하면 된다.

5. 이미지 저장.

 워터마크 이미지나 글을 넣었다면 미리 보기 화면에 바로 나타난다.

 원하는 위치로 이동 하고 회전이 필요하다면 적당히 회전을 한 뒤 오른쪽 상단의 [모든 사진 저장(변환)]버튼을 클릭하자.

 저장 위치와 파일명 등을 확인하고 [저장]버튼을 클릭하면 워터마크를 넣은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다.

 

그 외 내용

- 워터마크를 넣는 것은 좋지만 워터마크가 이미지 자체를 가리지 않게 투명도나 위치를 잘 조절하는 것이 좋다.

 

- 워터마크를 자주 넣는다면 따로 이미지를 준비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포토스케이프에서는 텍스트를 통해 넣은 마지막 워터마크도 임시로 저장이 되어있으니 꼭 이미지를 만들 필요는 없다.

 

- 워터마크를 넣어도 이를 지우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작정하고 복사해가는 사람들을 막을 수는 없다.

 그저 사람들의 양심을 믿는 수 밖에 없으며 정말 고유한 이미지나 복사해가서 자기 꺼처럼 새로 워터마크를 붙이는 쓰레기를 만나는 경우가 아니라면 복사에 너무 신경 쓰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