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표시줄 실행 프로그램을 트레이에 숨기는 방법

2022. 7. 9. 22:48 / 서기랑

 실행은 필요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트레이 부분으로 숨기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는 사용자는 많을 것이다.

 하지만 윈도우의 기능에는 이러한 기능이 없기 때문에 별도의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데 프로그램의 사용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다.

 

작업표시줄 실행 프로그램을 트레이로 숨기기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트레이로 숨기는 외부 프로그램의 종류는 꽤 많이 있다.

 여기서는 MinimizeToTray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행 프로그램을 트레이로 숨겨 봤다.

 

1. 프로그램 다운로드.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

 MinimizeToTray 다운로드 페이지(SOFTPEDIA)

 

 왼쪽 상단의 [DOWNLOAD NOW] 버튼을 클릭하고 창이 나타나면 [Softpedia Secure Download(US)]를 클릭하자.

 다른 화면이 나타나고 잠시 기다리면 프로그램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

2.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은 별도의 설치과정은 없다.

 압축을 풀고 MinimizeToTray.exe를 실행하면 별도의 동작 없이 트레이에 프로그램 아이콘이 나타난다.

실행 파일

3. 프로그램 트레이에 숨기기.

 프로그램을 실행했다면 이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트레이로 숨기면 된다.

 숨기는 방법은 간단한데 트레이에 숨길 프로그램을 활성화 한 뒤 [ALT + F1]을 누르면 되며 다시 작업표시줄로 이동하고자 한다면 [ALT + F2] 혹은 [F10]을 누르면 된다.

[ALT + F1] : 현재 활성화 중인 작업표시줄 프로그램을 트레이로 숨기기.
[ALT + F2] : 트레이에 숨긴 프로그램을 순서대로 작업표시줄로 이동.
[F10] : 모든 프로그램을 작업표시줄로 이동.

 

 숨긴 프로그램은 MinimizeToTray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면 확인이 가능하다.

 정확히는 트레이에 있는 MinimizeToTray 밑으로 숨긴다고 보는 게 맞을지도 모르겠다는데 이러한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개인적으로는 만족하지만 취향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니 말이다.)

트레이 아이콘 메뉴

 참고로 단축키는 config에서 변경해서 사용이 가능하니 단축키가 겹치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변경하면 된다.

단축키 변경 화면

 

그 외 내용

- 다른 사람이 내컴퓨터를 보면서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 중인지 확인할 때는 보통 작업표시줄의 실행 프로그램을 보면 트레이 부분은 잘 보지 않는다.

 이 부분을 생각하면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숨기는 효과를 얻을 수도 있다.

 

- 위 프로그램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TrayIt 같은 프로그램도 있으니 이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

 (트레이에 숨긴다는 취지를 생각하면 TrayIt가 더 잘 맞지 않을까 생각도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