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부팅 후 검은 화면에 마우스 커서만 나타나는 증상 해결 방법

2022. 6. 13. 21:12 / 서기랑

 윈도우를 부팅했지만 작업표시줄이나 바탕화면은 보이지 않고 검은 화면에 마우스 커서만 보이는 경우가 있다.

 (혹은 바탕화면 배경까지는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일단 검은 화면이라고는 해도 마우스 커서가 보이는 상태이기 때문에 정상적이지는 않더라도 윈도우가 부팅은 된 상태로 볼 수 있는데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사용자가 직접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하고 바로 컴퓨터를 사용해도 되며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라면 시스템 복구를 통해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다.

 

부팅 후 검은 화면에 마우스 커서만 나타나는 증상 해결하기

1. 윈도우 탐색기 직접 실행 하기.

 일시적인 현상이거나 급하게 컴퓨터를 사용해야 한다면 아래의 과정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 하면 된다.

 

  [Ctrl + Shift + Esc]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 후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클릭.

  작업 실행 창이 나타나면 [explorer]을 입력하면 윈도우 탐색기를 실행할 수 있다.

작업 관리자에서 윈도우 탐색기 실행

 탐색기를 실행하면 작업 표시줄이 나타나며 정상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시스템 오류 검사 복구.

 매번 부팅 시 마다 윈도우 탐색기를 직접 실행해야 한다면 시스템 오류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1번과 같은 방법으로 작업 관리자를 통해 새 작업 실행 창을 실행 후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자.

cmd 실행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했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차례대로 실행하여 시스템 오류 검사 복구를 실행하면 된다.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sfc /scannow

시스템 복구 명령어

 

그 외 내용

- 위 방법 외에도 사용하고 있는 계정이 손상되어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새 계정을 만들어서 로그인하는 게 가장 편하고 빠른 해결방법이 될 수 있다.

 

- 검은 화면에 마우스 커서 조차 보이지 않는다면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와 관련된 문제일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안전모드로 부팅하여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다시 설치해 보거나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