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사진 파일 EXIF 정보 삭제 방법

2022. 6. 1. 21:07 / 서기랑

 디지털카메라나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여 찍은 사진에는 파일의 기본적인 정보 외에도 제조사 모델 GPS 정보 등 EXIF(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라는 정보가 저장된다.

 이러한 정보는 사진에 대한 다양한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고 싶지 않을 수도 있는데 사진 파일의 EXIF 정보는 간단한 방법으로 삭제가 가능하다.

 

사진 EXIF 정보 삭제 하기

1. 사진 파일 속성 실행.

 EXIF 정보를 삭제하고자 하는 사진 파일을 선택한 뒤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속성]을 실행하자.

파일 속성 실행

2.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

 속성 창이 나타나면 [자세히] 탭으로 이동하고 지우고 싶은 속성이 있다면 선택해서 지우면 된다.

자세한 정보

 모든 속성을 한번에 지우고 싶다면 하단에 [속성 및 개인 정보 제거]를 클릭.

 속성 제거 창이 나타나면 [제거 가능한 모든 속성을 제거하고 복사본 만들기] 혹은 [파일에서 제거할 속성 선택] 중에 하나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를 하면 된다.

 (속성을 제거한 복사본을 만들고자 한다면 첫 번째 현재 파일의 모든 속성을 제거하고자 하면 두 번째를 선택하면 된다.)

속성 정보 제거

3. 다중 파일 정보 일괄 제거.

 하나의 파일이 아닌 여러 파일의 EXIF 정보를 한번에 삭제하고자 한다면 삭제하고자 하는 모든 파일을 선택한 뒤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속성을 실행하고 2번과 같은 방법으로 삭제를 하면 된다.

드래그 선택 속성

 

그 외 내용

 파일의 속성에서 사진의 exif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이 크게 복잡하거나 어렵지는 않지만 사진의 정보를 자주 삭제한다면 exif eras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삭제하는 방법이 조금 더 간단하니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삭제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