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설치한 프로그램을 다른 드라이브나 경로에 이동하는 방법

2022. 5. 22. 17:28 / 서기랑

 용량 부족 등의 이유로 설치한 프로그램을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가장 정석적인 방법이라고 한다면 삭제 후 다른 드라이브에 다시 설치하는 것이겠지만 이러한 과정이 귀찮다면 아래의 방법을 통해 프로그램을 이동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설치한 프로그램을 다른 드라이브나 경로에 이동 하기

1. MS 스토어에서 설치한 앱.

 MS 스토어를 통해서 설치한 앱은 자유롭게 경로 이동을 할 수는 없지만 앱 및 기능을 통해서 다른 드라이브로 프로그램의 이동이 가능하다.

 이동 방법은 [앱 및 기능] 화면에서 이동을 원하는 앱을 선택하고 [이동]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하면 된다.

 (스토어 앱이 아니라면 이동 버튼 자체가 없다.)

2. 이동 프로그램을 이용.

 스토어 앱이 아닌 일반 프로그램이라면 FreeMove라는 이동 프로그램을 통해 다른 드라이브나 경로로 이동이 가능하다.

 

 해당 프로그램은 아래의 페이지에 접속한 뒤 [FreeMove.exe]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실행이 가능하다.

 FreeMove(github)

 사용은 Move From에 현재 파일이 있는 폴더를 지정하고, To에 이동할 폴더를 지정한 뒤 Move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참고로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폴더를 이동하게 되면 기존에 폴더가 있던 자리에 폴더의 심볼 링크가 남게 되는데 링크는 지우면 안된다.

 (폴더를 지정한 위치로 이동하고 심볼 링크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된다.)

 

3. 그냥 이동하기.

 조금 무식한 방법일 수 있지만 별다른 과정 없이 폴더를 그냥 이동해도 문제없이 실행되는 프로그램은 생각보다 꽤 많이 있다.

 용량이 크지 않다면 일단 폴더를 이동해 보고 실행에 문제없다면 그냥 사용해도 무방하다.

 다만 이러한 일이 많아진다면 레지스트리가 지저분해질 수 있으니 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번씩 정리해주는 것이 좋다.

 

그 외 내용

 모든 프로그램이 이동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특히 오토캐드나 오라클, 오피스 같은 프로그램들은 잘못 건드렸다가는 삭제 후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으며 삭제 후 재설치가 되지 않거나 삭제부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동 보다는 그냥 삭제 후 재설치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