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방화벽 규칙 기본값 설정 초기화 방법

2022. 5. 2. 18:41 / 서기랑

 처음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게 되면 방화벽에도 규칙이 등록된다.

 하지만 이렇게 등록된 규칙은 프로그램을 삭제할 때 같이 삭제되지 않고 남아있게 되는데 그냥 놔둬도 당장에는 크게 문제되는 것은 없지만 너무 오랫동안 방치하다보면 사용하지도 않고 쓸데도 없는 규칙이 너무 많이 남아 있게 되니 가끔 초기화 해주는 것도 나쁘지 않다.

 (보안상으로도 사용하지 않는 규칙은 삭제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 방화벽 설정 초기화 방법

1. windows defender 방화벽 창에서 초기화.

 시작 메뉴에서 [windowsdefender 방화벽]을 검색한 뒤 실행.

 (제어판의 모든 메뉴에서 실행 해도 된다.)

윈도우 디펜더 방화벽 실행

 방화벽 창이 나타나면 왼쪽의 메뉴에서 [기본값 복원]을 클릭.

기본값 복원 메뉴 이동

 기본값 복원 창에서는 [기본값 복원] 버튼을 클릭하고 확인 창이 나타나면 [예}를 클릭하자.

방화벽 기본값 초기화

 초기화를 완료하고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 부분이나 고급 설정을 확인해보면 기존에 있던 규칙들이 모두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cmd 명령어로 초기화.

 1번 방법 자체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굳이 명령어로 초기화 하는 방법까지 알 필요는 없지만 혹시나 초기화가 되지 않는다면 명령어를 이용하여 초기화를 진행해 보자.

 명령어는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netsh advfirewall reset

 

그 외 내용

-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방화벽의 초기화는 굳이 할 필요는 없다.

 다만 보안상 사용하지 않는 규칙들은 삭제하는 것이 좋으며 방화벽과 관련된 문제가 생긴다면 규칙을 찾기보다 초기화 후 다시 만드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초기화 방법은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 방화벽 초기화 이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시 방화벽에 규칙이 등록된다.

 하지만 간혹 방화벽에 등록되지 않아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Windows Defender 방화벽을 통해 앱 또는 기능 허용] 부분에서 허용되는 앱에 프로그램을 추가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