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 표시줄 고정 아이콘을 바탕화면 바로 가기로 만드는 방법

2022. 4. 15. 21:39 / 서기랑

 편의를 위해 작업 표시줄에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고정했지만 사용하다 보면 다시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만들고 싶은 경우가 있다.

 하지만 고정 아이콘에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어봐도 바로가기를 만들기 위한 메뉴가 보이지 않아 난감해하는 사용자도 많은데 shift키를 이용하면 작업 표시줄의 고정 아이콘을 바탕화면의 바로가기로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작업 표시줄 고정 아이콘을 바탕화면 바로 가기로 만들기

1. Shift 메뉴 열기.

 작업표시줄에 있는 고정 아이콘에 [Shift]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메뉴를 열자.

 (작업표시줄 관련 메뉴가 아닌 일반 바로 가기에 우클릭을 했을 때와 같은 메뉴가 나타나면 된다.)

작업 표시줄 shift 우클릭 메뉴

2. 바로 가기 만들기.

 shift 메뉴를 열었다면 [보내기 ->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만들기]를 클릭하자.

바탕화면 바로가기 만들기

 앱에 따라서는 메뉴가 조금 다른 경우가 있는데 바로 보이는 [바로 가기 만들기]를 클릭하면 된다.

현재 위치에 바로가기 만들기

3. 바탕화면 바로가기 확인.

 작업표시줄의 고정 아이콘이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내용

-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에서는 다른 메뉴가 나타나 바로가기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메뉴를 열어야 한다.

 

- 간혹 Shift 메뉴가 나타나지 않거나 작업표시줄에서 바로가기를 만들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보통 작업표시줄에 고정한 프로그램은 시작 메뉴에도 등록한 경우가 많으니 이런 경우에는 시작 메뉴 폴더로 이동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찾아 바로가기를 만들자.

 시작 메뉴 폴더는 아래를 참고하여 이동하자.

- 공용 시작 메뉴 폴더
%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

- 계정 시작 메뉴 폴더
%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