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재생 구간 지정해서 공유하는 방법

2022. 4. 11. 21:17 / 서기랑

 유튜브 동영상은 시작 시간을 지정하여 공유하는 방법 외에도 종료시간까지 지정하여 구간을 만들어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의 변수를 영상 URL 주소에 추가해주면 되는데 일반적인 유튜브 동영상 주소에서는 종료시간 변수를 추가해도 반영이 안 되기 때문에 [공유 -> 퍼가기]를 할 때 iframe 코드 안의 주소를 이용해야 한다.

 

유튜브 재생 구간 지정해서 공유하기

1. 동영상 퍼가기 코드 확인.

 우선 구간 지정 공유를 원하는 유튜브 영상에서 [공유 -> 퍼가기]를 클릭하여 코드를 확인하자.

유튜브 공유 퍼가기 코드

2. 코드 주소 수정.

 동영상 퍼가기 코드의 src= 부분을 보면 현재 영상의 유튜브 주소가 나타난다.

 이 부분 뒤에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의 매게 변수를 추가해주면 되는데 추가하는 형태는 아래와 같다.

- 기본 URL 주소
https://www.youtube.com/embed/동영상 ID?start=시작 시간&end=종료 시간

- 사용 예
https://www.youtube.com/embed/odE7y4nisos?start=120&end=180

src 주소에 매게 변수 추가하기

3. 공유 하기.

 주소를 수정했다면 수정한 이제 사람에게 공유하면 된다.

 공유하는 공간이 특정 사이트의 게시글이라면 html 편집 상태로 iframe 전체를 공유해도 무방하며 따로 영상 주소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거나 메신저 등을 이용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한다면 코드 전체가 아닌 src 부분에 있는 주소만 공유해주면 된다.

 

그 외 내용

- 숏츠 영상은 공유에서 퍼가기 메뉴가 보이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숏츠 영상의 ID부분을 복사 한뒤 위의 기본 코드에 붙여 넣고 시간을 지정하는 방식으로 공유가 가능하니 이를 이용하면 된다.

 

- 주소를 통해 공유하는 경우 일반 유튜브 화면이 아닌 웹에 꽉찬 화면으로 공유가 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원래 해당 주소가 iframe를 위해 사용되는 주소이다 보니 어쩔 수 없는 듯하다.

- 매게 변수는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 외에도 반복 재생이나 리스트 재생 등의 기능을 하는 변수도 있으니 평소 영상 공유를 자주 한다면 매게 변수에 대해 알아두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