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지 않는 와이파이(wifi) 목록 숨기는 방법

2022. 4. 5. 20:13 / 서기랑

 와이파이 연결을 할 때 목록을 보면 신호가 잡히는 와이파이는 전부 나타난다.

 때문에 너무 많은 와이파이 목록이 나타나면 거슬려 보일 수도 있는데 와이파이 연결을 할 때 사용하지 않는 와이파이가 목록에 보이는 것이 싫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목록을 숨길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와이파이(wifi) 목록 숨기기

1. 관리자 권한으로 cmd 실행.

 와이파이 목록은 명령어를 통해 필터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숨길 수 있다.

 실행 창에서도 실행은 가능하지만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리자 권한으로 cmd를 실행하고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이 편하다.

 

2. 숨기기 명령어 입력.

 방법은 두 가지로 사용하지 않는 와이파이를 직접 지정해서 숨기는 방법과 모든 와이파이를 숨긴 후 사용하는 아이피만 보이게 하는 방법이 있다.

 

- 특정 와이파이만 숨기기.

 장소이동이 많아 새로운 와이파이에 연결하는 일이 많다면 번거롭더라도 특정 와이파이를 직접 입력하여 숨기는 방법을 추천한다.

 (와이파이 이름은 대, 소문자와 띄어쓰기 등을 정확히 입력해야 한다.)

netsh wlan add filter permission=block ssid="와아파이 이름" networktype=infrastructure

특정 와이파이 숨기기 명령어

- 모든 와이파이를 숨기고 사용하는 와이파이만 보이기.

 주로 사용하는 와이파이가 고정되어있다면 모든 와이파이 목록을 숨기고 사용하는 와이파이만 보이게 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명령어는 순서대로 모든 목록 숨기기와 특정 와이파이 허용 명령어이며 꼭 순서대로 입력할 필요는 없다.)

netsh wlan add filter permission=denyall networktype=infrastructure

netsh wlan add filter permission=allow ssid="와이파이 이름" networktype=infrastructure

모든 와이파이 숨기기 명령어

3. 숨긴 와이파이 목록 확인하기.

 숨긴 와이파이는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어떤 필터가 추가되어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netsh wlan show filters

필터 확인 명령어

4. 와이파이 목록 다시 보기.

 숨겼던 와이파이를 다시 목록에 나타나게 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추가했던 필터를 삭제하면 된다.

 필터는 각각 적용되기 때문에 3번에서 목록을 확인하고 삭제하는 것이 좋다.

 

- 특정 와이파이 숨기기 해제

netsh wlan delete filter permission=block ssid="와이파이 이름" networktype=infrastructure

와이파이 숨기기 필터 제거 명령어

- 모든 와이파이 숨기기 해제

netsh wlan delete filter permission=denyall networktype=infrastructure

모든 와이파이 숨기기 필터 제거 명령어

 

그 외 내용

 어차피 신호가 가장 강한 와이파이가 목록 상단에 위치하며 처음 연결을 할 때 말고는 자동으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와이파이 목록을 보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때문에 굳이 목록을 보이게 하거나 보이지 않게 하거나 하는 등의 작업은 꼭 할 필요는 없지만 그냥 사용하지도 않는 와이파이가 목록에서 보이는 것이 싫다면 위의 방법으로 숨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