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공유기 비밀번호 설정 방법(wifi 비밀번호 설정)

2017. 9. 18. 19:18 / 서기랑

 컴퓨터의 보급이 늘고 IP TV, 스마트폰 등등 인터넷을 필요로 하는 기기가 많아지면서 무선 공유기를 설치하는 집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데이터를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해서라도 무선 공유기 설치는 필수라고도 볼 수 있는데 의외로 공유기의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고 사용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이왕 쓰는거 다른 사람들도 같이 사용하면 좋지 않은가?'하는 너그러운 마음의 소유자라면 모르겠지만 만약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더라도 기본적으로 집에서 구입해서 사용하는 공유기의 경우 많은 사람이 사용하게 되면 속도가 현저히 느려지는 것은 물론 공유기를 통한 해킹 등의 보안 문제도 발생할 수 있어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 글에서는 공유기 하면 많이 사용하는 iptime 공유기 기준으로 설명을 하지만 공유기 설정 화면으로 접속하는 방법이 다를 뿐 다른 회사 제품의 공유기도 설정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으며 어렵지도 않다.


 ▷ iptime 공유기 비밀번호 설정 방법

 우선 공유기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야 하는데 인터넷 브라우저 주소 창에 'http://192.168.0.1'을 입력하도록 하자.

 주소를 입력하면 공유기 설정 화면이 나타나는데 무선 마법사를 사용해서 설정할 수도 있고 관리 도구를 들어가서 설정할 수도 있는데 여기서는 관리 도구를 통해서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


 관리 도구에 들어가면 왼쪽의 메뉴탐색기에 '무선 설정/보안'항목이 보일 것이다.

 클릭하면 오른쪽에 관련 화면이 나타나고 여기서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되는데

 네트워크 이름(SSID) 에는 wifi이름을 정하고,

 인증방법에는 WPAPSK/WPA2PSK나 WPA2PSK+AES 등으로 설정,

 암호화 방법에는 AES로 설정.

 네트워크 암호에 wifi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된다.


 제품별로 전체적인 설정 화면은 같지만 세세한 설정 화면은 조금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라며 여기까지 하면 기본적인 비밀번호 설정은 완료된다.


 하지만 이렇게만 설정 해 놓으면 wifi를 아무나 사용할 순 없지만 wifi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wifi비밀 번호를 변경할 수 있다.

 따라서 관리자 계정과 비밀번호도 같이 만들어 두는 것이 좋은데 무선 마법사를 사용하지 않고 관리 도구를 통해서 설정한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다.


 ▷ iptime 공유기 관리자 계정 설정

 왼쪽의 메뉴탐색기에서

 고급 설정 -> 시스템 관리 -> 관리자 설정

 순으로 들어가면 간단하게 관리자 계정을 만들 수 있다.


 관리자 계정을 만들게 되면 설정 페이지에 접속할 때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는 창이 나타나며 입력하지 못하면 설정 변경을 할 수 없도록 변경된다.


 마지막으로 혹시나 관리자 계정을 잊어버릴까 걱정이 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 공유기를 초기화하면 되니 이 부분은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