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a, 3ds 롬파일 분해(extract) 방법

2022. 3. 14. 17:03 / 서기랑

 한글 패치나 여러 가지 모드 등의 적용을 위해서 롬파일을 분해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cia나 3ds 롬파일의 분해는 HackingToolkit9DS를 사용한다.

 

cia, 3ds 롬파일 분해 하기

1. 분해 프로그램 다운로드.

 아래의 링크에 접속한 뒤 [PackEnglishVXX.rar]을 클릭하여 프로그램 파일을 다운로드하자.

 (기본적으로는 최신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구버전이 필요할 수도 있다.)

 HackingToolkit9DS(github)

롬파일 분해 프로그램(깃허브)

2. 프로그램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압축을 풀고 [PackHack] 폴더에 있는 [SetupUS.exe]를 실행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하자.

 ([압축 푼 경로\PackHack\SetupUS.exe])

설치 파일 실행

3. 롬파일 분해 하기.

 설치를 완료했다면 분해를 원하는 롬파일을 [PackHack] 폴더로 이동한 뒤 [HackingToolkit9DS.exe]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자.

분해 파일 실행

 cmd 창에 몇 가지 메뉴가 나타나면 롬파일에 맞는 extract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3ds 분해는 D, cia 분해는 CE)

분해 롬파일 종류 선택

 메뉴를 선택했다면 이번에는 분해 파일 이름을 확장자를 제외하고 입력하자.

 (파일 이름이 [test.3ds]라면 [test]만 입력하면 된다.)

확장자 제외 파일명 입력

 잠시 기다리면 파일의 분해가 완료되며 분해된 파일은 [PackHack] 폴더에 바로 나타날 것이다.

 (ExtractedExeFS, ExtractedRomFS 등의 폴더와 bin 파일이 나타난다.)

 

4. 롬파일 합치기.

 분해한 롬파일의 작업이 끝나면 상황에 따라서는 다시 합치는 작업이 필요한데 파일의 위치를 이동하지 않았다는 것을 전제로 분해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HackingToolkit9DS.exe]를 실행 한 뒤 메뉴에서 롬파일에 맞는 rebuild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3ds는 R, cia는 CR)

합칠 롬파일 종류 선택

 

그 외 내용

 보통 파일을 분해하면 ExtractedExeFS, ExtractedRomFS 등의 폴더가 중요하게 사용된다.

 하지만 간혹 분해를 해도 해당 폴더가 나타나지 않고 bin 파일만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HackingToolkit9DS의 구버전을 이용하여 분해를 해보는 것이 좋다.

 (최신버전에서 잘 안되지만 구버전으로 분해했을 때 잘되는 롬파일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