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최적화 스터터링 렉 해결을 위한 Exploit Protection 설정 방법

2022. 2. 28. 18:34 / 서기랑

 최근 발매되는 고사양 게임들의 최적화 문제는 DX12 스터터링과 관련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제작사에서 최적화와 관련된 패치를 해주는 것이 좋지만 마냥 패치만 기다릴 수는 없기 때문에 유저들은 다양한 최적화 방법을 시도하게 되는데 상당수의 유저들이 효과를 본 방법으로는 Exploit Protection에서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라고 한다.

 

게임 최적화 Exploit Protection 설정 하기

1, Exploit Protection 설정 창 실행.

 시작에서 [Exploit Protection]을 검색한 뒤 실행 하자.

 (혹은 [윈도우 설정 -> Windows 보안 -> 앱 및 브라우저 컨트롤 -> Exploit Protection 설정] 순으로도 실행 가능하다.)

시작 검색 익스플로잇

2. 프로그램 추가.

 설정 창이 나타나면 [프로그랩] 탭에서 [+]를 클릭 한 뒤 [정확한 파일 경로 선택]을 클릭.

 게임이 설치된 경로로 이동한 뒤 실행 파일 선택하면 된다.

 (스팀 게임의 경우 [스팀 설치 경로\steamapps\common]으로 이동하면 게임 설치 폴더를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램 실행 파일 추가

3. 프로그램 설정.

 실행 파일을 추가하면 바로 설정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흐름 제어 보호(CFG)] 부분에 있는 [시스템 설정 재정의]를 체크하고 [끔]으로 설정을 하고 적용을 하자.

흐름 제어 보호 끔

 

4. 재부팅.

 설정을 완료했다면 재부팅 후 문제가 있는 게임을 실행해보자.

 

그 외 내용

- 특정 게임만 적용된다기 보다는 dx12 스터터링과 관련 문제가 있는 게임이라면 의외로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 해당 설정을 인하여 눈에 띄게 렉이 줄어들지는 않으며 효과를 전혀 못 느낀다는 유저들도 있다.

 하지만 생각보다 괜찮은 효과를 봤다는 유저들이 더 많기 때문에 별다른 방법이 없는 경우라면 시도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해당 설정으로 느려졌다는 유저는 없으며 느려졌다면 다시 설정을 변경하면 되니 말이다.)

 

- 엘든링의 경우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쉐이더 캐시 사이즈를 무제한으로 수정하면 추가적으로 렉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 온라인 게임의 런처 실행이 불가능한 경우라면 프로그램 설정에서 [데이터 실행 방지(DEP)]와 [예외 체인 확인(SEHOP)] 부분도 똑같이 설정하면 해결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