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기본 프로그램 변경 방법(확장자 종류별 실행되는 프로그램 설정)

2017. 9. 17. 03:44 / 서기랑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수많은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게 되는데 보통 오피스 같은 문서 프로그램이나 동영상이나 음악을 플레이하기 위한 프로그램, 압축 프로그램 등은 파일의 확장자를 등록하여 파일을 열게 되면 해당 프로그램을 찾아 실행되면서 파일이 열리게 된다.

 이는 윈도우에서 사용자를 위해 기본 프로그램을 설정함으로써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며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같은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2개를 설치하게 되면 조금 귀찮은 일이 생길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역할을 하는 A프로그램을 설치 한 뒤 B프로그램을 설치했는데 기본 실행은 A프로그램으로 하고 싶었지만 실수로 B프로그램이 실행되게 설정이 되는 경우가 있다.

(대부분 사용자의 실수로)

 이런 경우 의외로 변경하는 방법을 모를 수 있는데 사실 굉장히 간단하게 변경이 가능하다.


 ▷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 변경 방법(확장자 종류별 실행되는 프로그램 설정)

 변경 방법은 굉장히 간단하다.

 윈도우7 기준으로 살펴보면 우선 시작을 누른 뒤 검색창에 '기본 프로그램 설정'을 찾아서 실행해보자.

 그러면 새창이 뜨는데 혹시나 나오지 않는다면 '제어판 -> 기본 프로그램 -> 기본 프로그램 설정' 순으로 실행하면 된다.


 기본 프로그램 설정 창이 뜨면 파일 확장자를 연결하는 프로그램이 목록으로 나타난다.

 여기서 우선적으로 실행을 원하는 프로그램을 찾아 '이 프로그램을 기본 프로그램을 설정'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변경이 된다.


 혹시나 해당 프로그램이 어떤 파일의 확장자와 연결이 됐는지 확인하고 싶거나 직접 파일 확장자를 지정하고 싶다면 '이 프로그램에 대한 기본값 선택'을 클릭하고 체크 한 뒤 저장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