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봇 만드는 방법

2022. 1. 28. 21:37 / 서기랑

 텔레그램은 기본적인 채팅 외에도 봇을 이용하여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봇은 기본으로 제공하는 봇이나 다른 사용자가 만든 봇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간단한 방법을 통해서 나만의 봇을 만들 수 있다.

 

텔레그램 봇 만들기

1. @BotFather 시작.

 텔레그램을 실행한 뒤 @BotFather을 검색하고 시작하자.

 (비슷한 봇이 많으니 잘 확인하자.)

봇파더 검색

2. 봇 만들기.

 @BotFather 봇을 시작했다면 이제 봇을 만들어 보자.

 봇은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한 뒤 질문에 따라 봇의 이름과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 봇 만들기 명령어
 /newbot

- Alright, a new bot. How are we going to call it? Please choose a name for your bot.
 봇의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 Good. Now let's choose a username for your bot. It must end in `bot`. Like this, for example: TetrisBot or tetris_bot.
 봇의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면 되는데 끝은 반드시 bot로 끝나야 한다.

봇 생성 과정

 봇의 정상적으로 생성되면 끝나면 봇과 대화할 수 있는 링크와 Access token 값을 알려준다.

 봇의 대화방에 들어가 대화를 해보면 아무 반응이 없는데 생성된 봇은 아무 기능이 없는 상태로 파이썬을 이용하여 봇의 기능할 수 있도록 코딩을 하면 된다.

서기랑 뉴스 봇 생성 확인

 코딩을 위해서는 token 값과 추가로 chat id를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 token 값은 확인이 됐을 것이고 chat_id 값은 채팅방에 영문으로 아무 메시지나 보낸 후 아래의 주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 메시지를 보낸 chat id가 나타나며 한글 메시지를 보내면 확인이 안 된다.)

https://api.telegram.org/bot토큰 값/getUpdates

- 사용 예
https://api.telegram.org/bot12345:QQgg43gbbb/getUpdates

봇 채팅 아이디 확인

 

그 외 내용

 봇을 만드는 것 차체는 아주 간단하다.

 문제는 이제 봇이 어떤 기능을 할지를 작성하는 것인데 범위는 워낙 광범위 하니 원하는 기능을 생각해보고 찾아보는 것이 좋은데 기본 적인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봇에 간단한 메시지 전송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