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아이피 인터넷 최대 속도 제한하는 방법

2022. 1. 24. 21:30 / 서기랑

 공유기를 사용하다보면 특정 연결 기기가 높은 트래픽을 사용하여 전체적으로 인터넷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를 방지하고자 한다면 IP의 속도를 제한하는 것이 좋은데 대부분의 공유기는 QoS라는 속도 제한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특정 아이피 속도 제한하기

1. 공유기 관리자 실행.

 엣지나 크롬 등 웹 브라우저를 실행 한 뒤 주소창에 공유기의 관리자 주소를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자.

 (ipTime 공유기의 경우 [http://192.168.0.1])

아이피 타임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

2. Qos 설정.

 관리자 화면이 나타나면 [관리도구]로 이동.

 왼쪽의 메뉴에서 [고급 설정 -> 트래픽 관리 -> Qos 설정]을 선택하자.

QoS 설정 이동

3. Qos 규칙설정.

 Qos 화면이 나타나면 우선 기본 설정의 동작 설정 부분을 [실행]으로 변경.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의 속도로 입력하면 되는데 속도를 잘 모르겠다면 속도 측정 사이트를 통해 확인 후 입력하면 된다.

Qos 동작 실행 설정

 속도 측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모음

 

 이제 속도 제한을 위한 규칙을 설정해야 하는데 [사용자 정의 설정]이 선택된 상태에서 그 하단에 있는 부분을 설정하고 규칙을 적용하면된다.

- 동작 방법
 : 최대 / 최소 선택가능. 속도를 제한하고자 한다면 당연히 [최대속도제한] 선택.

- 다운로드 / 업로드
 : 속도 단위는 Kbps와 Mbps가 있으니 단위와 속도를 이에 맞게 입력하면 된다.

- IP 주소
 : 제한하고자 하는 IP주소를 입력하면 된다.(범위 형태로 지정할 수 있다.)
 제한할 IP를 잘 모르겠다면 [고급 설정 -> 네트워크 관리 -> 내부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해보자.

- 프로토콜
 : TCP와 UDP 중 선택하거나 TCP/UDP 모두 선택할 수 있는데 간편하게 모두 선택하는 것이 좋다.

- 포트
 : 해당 IP와 관련된 모든 속도를 제한하고자 한다면 포트 설정은 [1~65535]입력하면 된다.

Qos 속도 제한 아이피 규칙 설정

 

그 외 내용

 공유기 기본 설정에서는 연결할때마다 내부 아이피가 변경되기 때문에 항상 연결되서 사용하는 IP는 고정으로 변경하고 그 외에 추가로 연결되는 부분만 자동으로 할당되도록 한 뒤 Qos를 설정하여 속도를 제한하는 것이 여러모로 설정이 수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