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크롬)

2017. 9. 13. 19:45 / 서기랑

 인터넷을 하다 보면 내용을 복사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해당 페이지가 마우스 우클릭을 막아 놨다면 기본적으로 복사가 불가능 한데 특히 블로그의 경우 불펌을 방지하기 위해 마우스 우클릭을 막아 놓는 경우가 많다.


 이 블로그도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우클릭을 막아 놓고 복사가 필요할 만한 정보는 그 부분만 사용할 수 있게 메모장에 넣어 파일을 올리는 방식으로 글을 적는다.

 근데 사실 불펌 방지를 위해 마우스 우클릭 막는다고 해도 해제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에 그다지 효과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 - F12 개발자 도구 이용

 다른 브라우저도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은 있을 것이다.

 하지만 크롬만큼 간편한지는 모르겠는데 크롬은 개발자 도구를 이용하여 특정 프로그램 설치 없이 마우스 우클릭 해제가 가능하다.

 우선 테스트를 위해 마우스 우클릭이 되지 않는 아무 페이지나 접속해 보자.

 (여기서는 토르츤님의 티스토리 블로그(꾸아오아옹)에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접속하면 역시나 우클릭이 되지 않는데 여기서 F12를 누르면 개발자 도구가 나타난다.

 (사용자에 따라서 우측 또는 하단 등에 나타난다.)

크롬 F12 개발자도구

오른쪽에 나타난 개발자 도구


 개발자 도구를 보면 오른쪽 위에 점 세 개가 보이는데 그 하단 메뉴에 있는 'Settings'를 클릭하도록 하자.

개발자 도구 settings

개발자 도구를 클릭하고 F1을 눌러도 된다.

(클릭하지 않고 누르면 도움말이 뜬다.)


 Setting를 보면 여러 가지 설정 값들이 있는데 여기서 하단으로 조금 내리면 Debugger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그리고 그 아래 하위 메뉴에 'Disble JavaScript'와 'Disble async stack traces' 가 보이는데 'Disble JavaScript'를 체크하도록 하자.

Disble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 작동 중지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마우스 우클릭 해제를 위한 모든 과정은 끝이다.

 다만 주의할 점은 해당 페이지에서 원하는 부분의 복사가 끝나면 'Disble JavaScript'에 체크를 해제해야 한다.

우클릭 해제 완료

드래그와 복사가 가능해졌다.


 이유는 간단한데 마우스 우클릭을 막는 기능은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방법이고 자바스크립트는 이런 기능 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기능을 페이지에 제공한다.

 그런데 이를 해제 하는 방법은 자바스크립트 자체 작동을 중단시켜 관련된 모든 기능이 작동되지 않게 방법이다.

 따라서 체크를 해제 하지 않으면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의 페이지가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아무튼 이 방법은 크롬을 브라우저로 사용한다면 간단하게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인데 다시 간단하게 정리 해보도록 하겠다.

 1. 우클릭이 되지 않는 페이지 접속

 2. F12로 개발자 도구를 열고 Settings에 들어감

 3. Disble JavaScript 체크

 4. 원하는 내용 우클릭 복사

 5. Disble JavaScript 체크 해제


 ▷ 마우스 우클릭 해제 방법 - 크롬 확장 프로그램 이용

 위 방법은 상당히 편리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매번 F12를 눌러 개발자 도구에 설정을 바꾸고 복사하고 하는 일이 귀찮을 수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크롬 웹스토어의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우클릭을 해제하는 확장 프로그램은 종류가 꽤 많아 입맛에 맞는 것을 찾아서 사용하면 되고 대부분은 'right click'으로 검색하면 쓸만한 게 나올 것이다.


 개인적으로 사용해본 바로는 'Pumpkin Right Click Enable''Enable right click'를 추천한다.

 크롬 웹스토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