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프로그램에서 소리 안 나는 문제 해결 방법

2022. 1. 3. 14:39 / 서기랑

 평소에 소리가 나는데 문제가 없지만 게임 등 특정한 프로그램에서만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해당 프로그램의 문제가 아니라면 소리와 관련된 설정이 잘못되어 있거나 드라이버의 문제 혹은 드물게도 다이렉트X와 관련된 문제일 수 있다.

 

특정 프로그램에서 소리 안나는 문제 해결 방법

1. 소리 설정 확인.

 작업표시줄 트레이에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고 메뉴를 확인해 보자.

 전체적으로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소리 설정 부분을 모두 확인해야 하지만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소리 문제 해결]과 [볼륨 믹서 열기] 부분을 확인해보면 된다.

소리 메뉴

 - 소리 문제 해결.

 메뉴를 클릭하여 창이 나타나면 문제를 해결하려는 장치에 현재 연결된 스피커를 찾아 선택하자.

 차례대로 넘어가면서 소리와 관련된 설정을 다시하고 테스트 진행하면 된다.

 소리과 관련된 대부분의 문제는 해당 메뉴로 해결이 가능하다.

오디오 소리 문제 해결

 - 볼륨 믹서 열기.

 소리가 나지 않는 프로그램의 볼륨이 낮게 되어있거나 음소거로 되어있다면 해당 부분의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볼륨 믹서 확인

2.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 확인.

 시작에서 장치 관리자 검색하고 실행하도록 하자.

 (시작 버튼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실행해도 된다.)

장치 관리자 열기

 장치 관리자 창이 나타나면 오디오 입력 및 출력의 하위에 있는 스피커 드라이버를 찾아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고 메뉴를 확인해 보자.

오디오 입력 및 출력

 - 드라이버 업데이트.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다면 업데이트로 해결되기도 한다.

 보통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는 드라이버 자동 검색으로 하면 윈도우에서 알아서 찾아준다.

드라이버 업데이트

 - 드라이버 삭제 후 재설치.

 업데이트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드라이버를 삭제 후 하드웨어 변경사항 검색을 통해 재설치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드라이버 업데이트와 크게 차이가 없을 수 있으니 리얼텍 드라이버를 찾아서 직접 설치하는 것이 좋을 수 있다.

 리얼텍 드라이버를 직접 설치하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리얼텍 드라이버와 관리자 설치 방법

 

3. 다이렉트X 재설치.

 옛날에는 문제가 많았지만 요즘에는 다이렉트X가 윈도우에 기본 포함이기 때문에 신경 쓸 일은 거의 없다.

 다만 드물기는 해도 파일 손상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1번과 2번 항목을 모두 확인했음에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다이렉트X를 재설치해보는 것도 좋다.

 다이렉트X는 MS 다운로드 센터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설치는 그대로 진행하기만 하면 된다.

 DirectX 최종 사용자 런타임 웹 설치 관리자

 

그 외 내용

 오래된 프로그램이 아닌 이상 위 방법으로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는 대부분 해결되지 않을까 한다.

 다만 오래된 프로그램의 경우 호환성 등의 이유로 소리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오래된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한다면 해당 프로그램으로 검색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문제를 겪고 있다면 해결 방법이 따로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