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저장이 되지 않는 문제 해결 방법

2021. 12. 11. 21:20 / 서기랑

 게임을 플레이하고 저장을 하려는데 저장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는 보통 게임의 문제라기보다는 윈도우의 랜섬웨어 방지와 관련된 보안 설정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요즘 게임들의 세이브 파일은 내 문서에 저장되는 경우가 많지만 랜섬웨어 방지 기능이 활성화되면 내 문서 폴더 자체가 외부 프로그램에 의해 쓰기나 수정이 금지되도록 설정되기 때문에 게임의 저장이 되지 않는다면 해당 설정을 확인하고 변경해야 한다.

 

게임 저장이 되지 않는 문제 해결 하기

1. 랜섬웨어 방지 설정 실행.

 시작에서 랜섬웨어 방지를 검색하고 실행하자.

 (랜섬웨어 방지는 Windows 보안의 하위 메뉴이며 설정에서 랜섬웨어 방지를 검색해도 된다.)

시작 랜섬웨어 방지 검색

2. 제어된 폴더 액세스 설정.

 랜섬웨어 방지 창이 나타나면 [제어된 폴더 액세스] 부분을 [끔]으로 변경하자.

 설정 후 게임을 저장해보면 정상적으로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제어된 폴더 액세스 끔

 랜섬웨어의 감염이 우려되어 설정을 끄는 것이 불안하다면 설정을 켬으로 유지하고 [제어된 폴더 액세스를 통해 앱 허용]을 클릭하여 게임의 실행파일을 등록해두면 해당 게임은 저장이 가능해진다.

특정 앱만 허용

 

그 외 내용

- 기본적으로 랜섬웨어 방지 기능은 비활성화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보안을 위해 설정했다가 게임의 저장 경로인 내 문서와 연관이 있는 줄 모르고 당황하는 경우가 많다.

 설정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으니 위 방법대로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 하거나 활성화 후 허용된 앱을 추가하는 형태로 사용하면 게임의 저장과 관련된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 다른 이유로 게임이 저장되지 않는다면 보통은 윈도우의 권한과 관련된 설정인 경우가 많다.

 게임의 폴더가 읽기 전용으로 되어있는 것은 아닌지, 윈도우 계정 자체가 폴더에 대한 쓰기 권한이 없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