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바탕화면 아이콘 글자색 변경 방법

2021. 11. 29. 18:55 / 서기랑

 바탕화면 아이콘에 사용되는 글자는 하얀색에 검은색 테두리와 그림자로 되어있어 알아보는데 문제가 되는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기본 글자색이 하얀색이다 보니 바탕화면 배경이 하얀색 계열에 가까우면 아무래도 보는 데는 조금 불편할 수도 있는데 바탕화면 아이콘의 글자색은 사용자가 원하는 색으로 자유롭게 변경할 수는 없지만 하얀색을 검색으로 변경하는 것은 가능하니 하얀색 글자색이 보기 불편하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색을 변경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바탕화면 아이콘 글자색 변경하기

1.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

 글자색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이콘에 글자에 있는 그림자 효과의 사용을 해제해야 한다.

 이와 관련된 설정은 성능 옵션에서 할 수 있는데 성능 옵션은 시스템 속성의 고급 탬에서 이동이 가능하다.

 

 시작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를 검색해서 실행하도록 하자.

 (혹은 제어판의 왼쪽 메뉴에서 실행할 수도 있다.)

시작 검색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

2. 성능 설정.

 시스템 속성 창이 나타나면 [고급]탭에서 성능 부분에 있는 [설정]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시스템 속성 성능 설정

3. 아이콘 글자 그림자 제거.

 성능 옵션 창이 나타나면 [바탕 화면의 아이콘 레이블에 그림자 사용] 부분을 찾아서 체크를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바탕화면 아이콘에 있는 글자의 테두리와 그림자가 없어진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시각 효과 사용자 지정

4. 아이콘 글자색 변경하기.

 그림자를 사용 설정을 해제했다면 이제 글자색을 변경하기만 하면 되는데 글자색은 개인설정의 배경색에 따라 변경이 된다.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개인설정을 실행하도록 하자.

 개인설정에서 배경색 선택의 색에 따라 글자색이 하얀색, 혹은 검은색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배경색을 지정하더라도 사진 선택은 자유롭게 가능하다.)

바탕화면 아이콘 글자 검은색

 

그 외 내용

- 성능 옵션에서 그림자 사용 체크를 해제 했음에도 아이콘 테두리와 그림자가 없어지지 않았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하거나 작업 관리자에서 Windows 탐색기를 재시작하면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 사진이나 배경색, 테마를 변경하다보면 그림자가 다시 생기면서 글자색이 하얀색으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도 컴퓨터를 재시작하거나 작업 관리자에서 Windows 탐색기를 재시작하면 된다.

 (안된다면 설정을 다시 적용했다가 해제 한 뒤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