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PIP 모드 위치와 크기 조절하는 방법

2021. 11. 4. 21:49 / 서기랑

 유튜브는 PIP모드를 지원하지만 화면이 오른쪽 아래 부분에 고정이 되고 크기 변경도 되지 않기 때문에 PIP모드를 켜 두고 다른 작업을 할 때는 그다지 편리하지 않다.

 하지만 웹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PIP모드를 사용한다면 유튜브 동영상의 위치나 크기 조절 모두 가능한데 크롬이나 엣지 등 최신 버전의 크로미움 계열의 웹 브라우저(엣지, 크롬 등)는 모두 PIP모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유튜브의 PIP모드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PIP모드보다는 웹 브라우저의 PIP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편하지 않을까 한다.

 

유튜브 PIP 모드 위치와 크기 조절 하기

1. 동영상 이동.

 우선 유튜브에 접속하여 PIP모드로 재생하고자 하는 동영상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2. PIP 모드 실행.

 동영상으로 이동했다면 동영상 위로 마우스 커서를 이동한 뒤 마우스 우클릭을 두 번 하여 웹 브라우저 메뉴를 열고 PIP(Picture-in-Picture)를 클릭 하도록 하자.

 (메뉴를 열 때는 한 번만 누르는 것이 보통이지만 처음 우클릭을 하게 되면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메뉴가 나타나고 다시 한번 우클릭을 하게 되면 웹 브라우저의 메뉴가 나타난다.)

3. 이동 및 크기 변경.

 PIP모드로 재생된 동영상은 영상을 클릭하여 드래그하면 이동이 가능하고, 윈도우의 창의 크기를 조절하듯이 가장자리 부분에 마우스를 클릭하고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그 외 내용

 엣지나 크롬 등 크로미움 기반의 웹 브라우저는 자체적으로 PIP 기능이 있기 때문에 컴퓨터로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할 때는 PIP 기능이 필요하다면 유튜브의 PIP 기능보다는 이를 이용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다만 웹 브라우저의 PIP 기능은 광고를 넘기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반대로 불편할 수 있으니 이를 감안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