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설치 USB 만드는 방법(ISO, 미디어 설치 도구)

2021. 10. 18. 20:58 / 서기랑

 윈도우11이 정식으로 출시되면서 설치 USB는 MS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미디어 생성 도구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거나 ISO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만들면 된다.

 어떠한 방법을 선택하든 사용자의 자유지만 단순히 설치 USB가 필요하다면 미디어 생성 도구를 통해서 USB를 만드는 것이 가장 편하며 TPM 우회가 필요하다면 ISO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설치 USB를 만드는 것이 편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컴퓨터 사양에 맞춰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미디어 설치 도구로 설치 USB 만들기

1. 미디어 설치 도구 다운로드.

 아래의 링크를 통해 MS의 윈도우11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하도록 하자.

 (구글에서 검색을 해도 쉽게 접속이 가능하다.)

 미디어 설치 도구 페이지

 

 사이트에 접속하면 [Windows 11 설치 미디어 만들기] 부분에 있는 [지금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미디어 생성 도구를 다운로드하면 된다.

2. 설치 USB 만들기.

 미디어 설치 도구를 다운로드 했다면 이제 설치 USB를 만들도록 하자.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은데 8GB 이상의 USB를 컴퓨터와 연결한 뒤 파일을 실행하고 약관 동의, 미디어 선택, USB 드라이브 선택을 하면 된다.

 (보통은 선택되어 있기 때문에 확인만 하고 넘어가면 된다.)

 

잠시 기다리면 윈도우11의 USB가 만들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ISO 파일로 설치 USB 만들기

1. ISO 파일 다운로드.

 미디어 설치 도구를 다운받을 때 언급했지만 윈도우11의 ISO 파일은 MS의 윈도우11 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으며 혹시나 다운로드가 되지 않더라도 미디어 설치 도구를 통해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ISO 파일 다운로드 페이지

 

 윈도우11 페이지의 [Windows 11 디스크 이미지 (ISO) 다운로드] 부분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

 제품 언어 선택 부분이 나타나면 [한국어]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

 다운로드 버튼이 나타나면 클릭하여 ISO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2. Rufus 다운로드.

 윈도우11의 ISO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이제 아래의 링크를 통해 Rufus 프로그램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하자.

 Rufus 홈페이지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Rufus의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3. 설치 USB 만들기.

 이제 Rufus를 실행하여 윈도우11의 설치 USB를 만들도록 하자.

 (Rufus는 별도의 설치과정 없이 바로 실행이 가능하다.)

 

 Rufus 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설정을 확인하고 변경해준 뒤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USB를 만들면 된다.

- 장치 : USB 드라이브 선택.
- 부트 선택 : 윈도우 11 ISO 파일 선택.
- 이미지 옵션 : 옵션 부분의 괄호() 부분을 확인하고 선택하면 된다.
 ㄴ일반 사용자라면 (TPM/Secure Boot/8GM RAM)을 선택.
 ㄴTPM을 지원하지 않아 우회 하고자 한다면(no TPM/no Secure Boot/8GM RAM)을 선택.
- 파티션 방식 : GPT와 MBR 중에 선택.
 ㄴ보통은 GPT를 권장하지만 오래된 컴퓨터라면 MBR을 선택해야 한다.

 

그 외 내용

 윈도우 설치 미디어와 비교하면 Rufus를 이용하여 USB를 만드는 방법은 ISO 파일을 사용자가 다운로드하고 Rufus를 통해 USB를 만들어야 하는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다.

 하지만 Rufus 3.16 버전부터는 USB를 만들면서 TPM의 우회 설정을 같이 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TPM 2.0이 되지 않는 컴퓨터에 윈도우11을 설치하려는 경우에는 Rufus를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할 것이다.

 (미디어 설치 도구로 만든 USB도 TPM 우회 설정은 가능하지만 꽤나 번거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