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4 PC 런처 멀티 2번 시작이 안되는 경우 해결 방법

2021. 10. 16. 21:36 / 서기랑

 미르4의 PC버전은 1번과 2번 두 개의 클라이언트를 멀티로 실행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이를 이용하면 계정 두 개를 동시해 접속하여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꽤나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데 문제는 가끔 런처를 보면 2번 클라이언트를 실행하지도 않았는데 실행된 것처럼 나타나 실행을 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멀티 2번 시작이 안되는 경우

 2번 멀티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는 미르 런처에서 2번 멀티가 실행되고 있다고 인식되기 때문인듯 하다.

 하지만 이는 컴퓨터를 재부팅해도 그대로이기 때문에 설정은 다른곳에 저장되어 있는듯한데 설정을 찾을 수는 없으니 클라이언트를 재설치하는 척하여 강제로 2번 멀티가 종료된 것처럼 설정을 되돌려야 한다.

 

1. 미르4 설치 폴더로 이동.

 우선 미르2가 설치된 폴더로 이동하도록 하자.

 게임 설치시 따로 변경하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을 것이다.

 (글로벌 버전의 설치 폴더라 한굴 버전의 설치폴더와는 조금 다를 수 있다.)

C:\Wemade\Mir4Global

 

2. 클라이언트 폴더명 변경.

 미르4의 설치폴더로 이동했다면 클라이언트 폴더의 이름을 변경하도록 하자.

 [Mir4Client]라고 되어있다면 [Mir4Client2] 정도로 아무 숫자나 붙여주면 무난하다.

미르 설치 폴더

3. 런처 작업.

 폴더를 변경했다면 런처를 실행하도록 하자.

 클라이언트 폴더를 변경했기 때문에 런처는 클라이언트가 없는줄 알고 다시 설치를 하려고 할 것이다.

 설치를 누르면 [설치를 위해 클라이언트를 종료한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바로 바로 런처를 종료하여 설치를 취소하도록 하자.

 (메시지는 금방 나왔다 사라져서 스샷을 찍지는 못했다.)

클라이언트 설치 화면

4. 클라이언트 폴더명 다시 변경.

 런처에서 설치를 진행하려 했다면 새로운 클라이언트 폴더가 생겼을 것이다.

 해당 폴더는 삭제하고 기존에 이름을 변경했던 폴더는 [Mir4Client]로 다시 되돌리도록 하자.

폴더명 원상 복귀

5. 런처 실행.

 다시 런처를 실행하면 1번 시작과 2번 시작 버튼 모두 활성화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미르4 1번 시작과 2번 시작

 

그 외 내용

- 일단 글로벌 서버의 런처를 기준으로 확인한 것이기때문에 한국 서버 런처에서는 이미 패치가 됐을지도 모르겠다.

 한국서버에 패치가 됐다면 글로벌 서버에도 패치가 되지않을까 한다.

 

- 발생하는 원인은 정확히 모르겠다.

 2번 클라이언트가 종료됐음에도 어떠한 이유로 런처에서는 2번 클라이언트가 계속 실행되고 있다고 설정이 되어있어서 그런듯 하다.

 때문에 런처가 클라이언트가 실행중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설정파일이 어디있는지 알 수 있다면 해당 파일을 수정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오류를 해결할수도 있지않을까 한다.

 (설정 파일을 찾는다면 멀티를 3개 4개 실행도 가능하지 않을까?)

 

- 해당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클라이언트를 다시 설치해도 문제는 해결이 안 될것이다.

 대신 간혹 보면 클라이언트를 다시 설치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사용자는 비쥬얼 베이직 재배포 패키지 2015버전을 다시 설치하는 것으로 해결했다고 한다.